올해들어 Adobe Flash/AIR에 관련된 기술이 모바일의 흐름에 따라 급변하고 있습니다. 바쁘게 일하고 있는 사람으로써 이런 신기술을 흡수하기가 너무 어려울 정도입니다.

최근 새로운 CS 5.5버전이 발표되었고 Flash Builder 4.5가 함께 소개되었습니다. Flash Builder 4.5부터는 안드로이드 뿐만 아니라 블랙베리, iOS기반 어플도 개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질에서 열리고 있는 Flash Camp에서 Flash Runtime의 미래라는 주제로 멀티스레드지원, 빠른 GC, 새로운 숫자형, Stage3D, StageVideo, Threaded video pipeline등의 차세대 Flash에 추가될 내용들이 소개되어지고 있고요. Adobe가 Flash의 GPU가속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으면서 3D렌더링에 대한 다양한 API가 만들어져 이미 Flash Player 11 Incubator 버전이 개발자들 사이에서 실험되고 있습니다. 모두 모바일에 초점이 맞추어 제한된 화면, 제한된 밧데리, 전혀 다른 사용자 경험에 따라 변해가고 있다는 생각입니다. 굉장히 전략적이고 빠른 대응을 하고 있습니다. 결국 시장의 급격한 변화에 Flash 기술이 따라가고 있으며 어찌보면 Cross Device, Cross Platform분야에서 만큼은 매우 선도적입니다.

Flash 기술이 급변함에 따라 예전처럼 쉽게 접근할 수 있던 Flash가 이제 더 이상 아닌 것처럼 느껴집니다. 더욱 전문성이 더해지기 시작했고 Flash의 원래 장점이였던 개발의 저변화를 통한 다양한 컨텐츠 생산이 약간 없어지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을까라는 조심스런 추측도 합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Flash IDE는 여전히 디자이너 접근을 용이하게 해주기 때문에 별 영향이 없을 것 같다는 생각도 합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모바일 디바이스의 대중화에 따른 사용자 경험이 바뀌고 이에 따라 기존 웹중심의 컨텐츠는 모바일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에 대해 발빠르게 대응해야한다는 점은 인정해야할 사실이고 또한 준비해야합니다.

새로운 트랜드 대응에 도움을 주기 위해 관련된 정보를 링크해둡니다. 참고하시고 이를 통해 국내에서도 관련된 다양한 정보가 쏟아져 나오길 기대해 봅니다.


아래는 관련 동영상입니다.

글쓴이 : 지돌스타(http://blog.jidolstar.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