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새로 리뉴얼 되는 스타플(http://starpl.com)의 타임라인과 키워드에 대해서 서비스차원에서 접근을 하려고 합니다. 저는 스타플을 만든 회사 위콘 직원입니다. 단순히 회사차원에서만 보는게 아니라 사용자 입장과 또 서비스적인 측면에서 바라보겠습니다. (결국 이런 말의 의미는 스타플이 활성화 되는 마음에서 왔다는 겁니다.)

 

지금 타임라인은 시간순별로 글의 제목이 나열되는 형태입니다. 물론 스타플 초기의 타임라인은 다른 어느 서비스보다 먼저한 형태입니다. 하지만 지금의 타임라인은 스타플 서비스에 잘 융합시켜놓은 것은 사실이지만 스타플이 최초가 아니며 비슷한 타임라인이 다른 서비스에도 존재합니다. 즉, 지금 타임라인은 스타플 고유의 것은 아니라는 것이지요. 그래서 스타플의 가장 독특하고 스타플 서비스의 중심이 타임라인이다라는 말은 지금의 타임라인으로서는 적절치 못합니다. 여기서는 스타플 만의 경쟁력을 찾기 힘들어지죠.

 

지금 타임라인은 카테고리별 시간순에 대한 글의 나열형태로 되어 있는 형태이기 때문에 서비스 차원의 SNS는 기대하기 힘듭니다. 지금 형태의 타임라인이 좋다고 하시는 분도 계시지만 시간순으로 가시화 시킨것 외에는 개인블로그와는 다를바 없다고 생각합니다. 나쁘지 않지만 더이상 확장하기 힘든 형태는 서비스의 정체를 일으키는 주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타임라인이 SNS로의 확장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스타플은 SNS가 되길 바랍니다. SNS는 사람들과 사람들의 관계를 엮어주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왜 엮어줄까요? 그것은 사람은 기본적으로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입니다. SNS는 바로 그 사회성을 최대한 극대화 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저는 SNS는 기본적으로 정보중심이 되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특별히 내가 원하는 정보를 매우 쉽게 찾을 수 있고 공유할 수 있어야한다고 생각해요. 결국 관심분야를 가진 사람들과 묶어줄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지금의 타임라인은 그것을 해주는데 역부족입니다. 추억공유기능이라는 색다르고 재미있는 기능이 있지만(저도 실제로 잘 사용했습니다.) 그것만 가지고는 SNS라고 하기에는 부족하지요.

 

SNS가 나왔으니 알림이를 빼놓을 수 없겠군요. 알림이도 스타플의 참 좋은 서비스임에 틀림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알림이는 SNS가 되기위한 도구로는 부족합니다. 친구맺고 친구들의 소식을 들 수 있는 좋은 도구이긴 하지만 진정으로 정보 및 관심분야의 공유는 안되죠. 결국 개인적인 관심에 어긋나는 내용은 더 보고 싶지 않게 될 것이고 결국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게 됩니다. 사실 친구도 지인과 그냥 서비스 상에서 만난 친구등으로 나눠서 내가 진정으로 소식을 듣고 싶은 친구만 알림이를 통해 봤으면 하는 소망이 있습니다.

 

사람들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내 정보가 마구 공유되었으면 하는 사람, 그리고 공유가 되지만 내별에 방문자나 친구만 볼 수 있도록 하면 좋겠다는 사람, 마지막으로 혼자만의 타임라인을 구성하고 싶은 사람... 네! 서비스라면 이런 모든 사람을 다 수용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서비스가 서비스의 가장 독특하면서 경쟁력을 갖추지 않는 상태에서는 무조건 다 수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타임라인도 마찬가지 입니다. 지금의 타임라인이 근본적인 경쟁력을 갖추지 않은 상태에서 모든 사람의 요구는 들어주기는 힘들다고 생각해요.

 

진정으로 사용자들을 위한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사용자의 의견을 듣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무조건 수용은 안됩니다. 서비스를 만드는 것은 사용자들이 아닙니다. 새로운 것을 내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하는 일은 결국 서비스를 만드는 회사가 될 것이라 생각해요. 회사는 새롭고 경쟁력있는 SNS 를 만들면서 사용자의 요구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즉 결국 서비스는 고객만족을 주요목표로 하며 실천하는 겁니다. 이것이 바로 회사가 선택할 수 있는 사용자를 위한 길입니다.

 

새 타임라인에 대해서 언급하겠습니다.

새 타임라인의 중요한 컨셉은 바로 키워드입니다. 이것은 타임라인뿐 아니라 스타플 서비스 전체에 걸쳐서 키워드가 도입되었습니다. 키워드는 글안으로 숨어있는 태그를 더욱 극대화 시키기 위한 겁니다. 태그가 글에 속하는 반면 키워드는 글을 포함합니다. 단순한 차이지만 SNS로 확대를 위해 필요한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키워드는 SNS를 만들기 위한 스타플의 주요 컨셉이 된 겁니다. 스타플의 별이 감성적으로 접근하여 관계를 만들어준다면 키워드는 정보성을 극대화 시키기 위한 겁니다. 그 키워드를 표현하기 위해 타임라인을 사용한 것입니다. 사람은 인생을 살고 인생은 시간개념이 들어갑니다. 시간과 인생은 별개가 아닙니다. 그리고 사람은 어떤 사람을 만나고 정보공유를 합니다. 시간과 정보(키워드)를 하나의 시각화 객체에 담은 것이 바로 타임라인이지요. 개인의 시간과 키워드를 표현하기 위해 타임라인은 아주 적절한 도구인겁니다.

 

새로운 타임라인의 키워드 도입으로 내 주요 관심사, 학교, 직장, 사는곳등의 다양한 주제로 키워드를 만들고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게 됩니다. 키워드 도입은 SNS로서의 도약을 위해 스타플 서비스의 선택인것입니다. 기존의 타임라인이라면 사실 이런 표현이 매우 어려워진다는 것을 이해할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카테고리와 키워드는 다릅니다. 카테고리는 블로그 카테고리라고 생각하면됩니다. 키워드는 말한것처럼 태그의 개념을 좀더 다른 방식으로 확대한 겁니다. 카테고리, 태그, 키워드 모두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 것일까요? 그것은 분류입니다. 나름대로 글에 대해서 분류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지요. 태그와 키워드의 비교는 이미 언급했으니 생략하고 카테고리와 키워드의 차이점을 말해야겠네요. 일반적으로 카테고리는 자기 자신만의 분류입니다. 이것으로 다른 사람과 공유는 안하지요. 하지만 키워드는 자신의 키워드이면서도 다른사람과의 연결 통로입니다. 카테고리는 누구나 알겠지만 분류로 인해 고민이 많게됩니다. 하지만 키워드는 그럴 걱정이 별로 없습니다. 어짜피 태그처럼 사용해도 됩니다. 더 한가지... 스타플의 키워드는 시간개념이 도입되었습니다. 하지만 카테고리는 시간개념이 없습니다. 어떠신가요? 완전 다르죠? 다르다 못해 무한한 확장이 가능해집니다. 카테고리는 이미 많은 서비스에서 사용합니다. 새롭고 참신한 서비스를 원하는 스타플 사용자들에게 키워드는 이러한 의미에서 좋은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생각해요.

 

이것저것 타임라인과 키워드 이야기를 했지만 이러한 모든 것이 사용자들에게 쉽고 재미있게 다가가지 않으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사용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이제 무단히 노력해야하고 첫단추를 이번 리뉴얼을 통해 끼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리뉴얼이 100% 맞다라는 보장은 못하지만 방향성은 옳다라고 감히 주장합니다.

 

스타플은 앞으로 국내 대표 SNS뿐 아니라 국외 대표 SNS를 꿈꾸고 있습니다. 별이라는 색다르고 감성적인 메타포와 나의 시간을 담은 타임라인, 그리고 사람들과의 관계를 엮어주는 키워드로 스타플은 그 꿈을 이룰거라 의심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국제적으로 대한민국의 자랑스런 대표 서비스가 되길 희망합니다.

 

글쓴이 : 지돌스타(http://blog.jidolstar.com/5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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