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링크에서 언제든지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회원가입하셔야 합니다.) 윈도우, 맥 버전이 있으니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게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http://www.adobe.com/cfusion/entitlement/index.cfm?e=labs%5Fflashbuilder4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1. 설치하기
위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아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처음 설치화면입니다.
C:/Program Files/Adobe/Flash Builder Beta 경로에 기본 설치되는군요.
설치중인 화면입니다.
이름도 Gumbo입니다. ㅎㅎ 아직 Beta라는 것이겠죠.
실행해 보겠습니다.
30일 Trial버전으로 사용해봅니다.
첫 실행 화면입니다. FB 문자가 선명하네요. FB는 Flex Builder가 아니라 Flash Builder 입니다.
2. 사용해보기
메뉴 구성 변화
FXP 임포트도 되고 Test Case Class, Test Suit Class도 만들 수 있도록 되어 있네요. Flex Builder로 테스트 주도형 제작이 가능해지겠군요.
Data 메뉴가 상당히 직관적으로 바뀌었네요. 또한 더욱 많은 서비스도 지원하도록 만들어졌고요. 진정한 RIA를 구축하기 위한 서버측 기술 지원을 배려한 기능이군요.
이전에 없었던 Data/Services, ASDoc, Network Monitor 등이 지원되네요.
아래는 네트워크 모니터툴입니다. RPC 통신등을 할 때 서버와 통신이 어떻게 되는지 확인하는데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제 Http Watcher가 필요 없겠군요!!!!!
Flex 코딩해보기
Flex Project를 만들어보겠습니다. SDK를 Flex SDK 3.4와 Flex 4.0을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네요. Flex 4.0 기반에서 작업해 보겠습니다.
FDT(Flash Development Tools)에서 보이는 구조와 비슷하네요. 프로젝트에 사용하고 있는 Flex 4.0 SDK 라이브러리들도 보이고 각각의 (+)버튼을 누르면 정의된 클래스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이거 정말 편해졌군요. SWC도 못봤던 netmone.swc, sparksins.swc등이 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Flex Gumbo가 Fx이니셜로 컴포넌트가 만들어진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FxApplication이 아닌 그냥 Application입니다.
그리고 몇가지 namespace(fx, s, mx)로 구분 되었네요. ComboBox가 DropDownList로 이름이 바뀐 것 같습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s:Application
xmlns:fx="http://ns.adobe.com/mxml/2009"
xmlns:s="library://ns.adobe.com/flex/spark"
xmlns:mx="library://ns.adobe.com/flex/halo"
minWidth="1024" minHeight="768">
<s:Panel x="14" y="44" width="250" height="200" title="타이틀입니다.">
<s:Button x="15" y="12" label="버튼"/>
<s:CheckBox x="15" y="46" label="체크박스"/>
<mx:ColorPicker x="16" y="71"/>
<s:DropDownList x="103" y="13"/>
<s:RichEditableText x="92" y="50" width="147" height="39" text="RichEditableText 컴포넌트"/>
</s:Panel>
</s:Application>
디자인 모드입니다. 스킨도 바뀌고 새로운 컴포넌트도 있네요.
실행해볼까요?
헛! 깔끔해진 실행화면!, Flex가 이젠 기본스킨도 이쁘게 나왔네요.
Theme 선택 기능
프로젝트의 Properties를 보면 Flex Theme가 추가되었습니다. 와우! 그런데 아직 기능이 완벽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적용이 잘 안되네요 ㅡㅡ;
Flash CS4 Component 연동
디자인 모드에서 Components를 보시면 Custom에 New Flash Componet, New Flash Container가 있습니다. 즉 Flash CS4에서 만들어진 SWC와 연동이 가능해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드래그 해서 디자인 뷰에 붙이면 아래처럼 화면에 보이고 선택하면 오른쪽 Properties에 Create in Adobe Flash 버튼이 보입니다.
버튼을 누르면 Class를 선택할 수 있게 하고 SWC 파일을 선택합니다.
Create 버튼을 누르면 Flash CS4가 실행되면서 컴포넌트를 만들 수 있게 되어 있네요.
ASDoc 기능
와우! Panel에 마우스를 올려보니 간단한 설명도 나오네요. Eclipse에서는 되던건데… ㅎㅎ
앗… ASDoc View가 바로 이런 역할을 가지는 거였군요. 해당 컴포넌트를 선택하면 ASDoc View에 아래처럼 보입니다. 강력하군요.
Getter/Setter 생성기능 / ASDoc Commnet 기능
엄청난 기능(?)이 추가되었군요. Eclipse에서는 당연히 되던건데 왜 Flex Builder에서는 안되나 궁금했던 기능이 이제야 추가되었군요.
properties를 만들고 해당 속성의 Getter/Setter 기능을 아래처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는 없네요. ㅡㅡ;
또한 Add ASDoc Commnent 기능도 추가 되었습니다. @author, @since 등을 자동으로 붙여줄 수 있으면 좋으련만… 아마 설정이 가능할겁니다. ^^
이벤트 핸들러 및 Service Call 등록 기능
코딩작업 없이 Event 핸들러 및 Service Call 기능을 추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위 그림에서 처럼 버튼을 선택하고 Properties에서 On click에 Generate Event Handler 를 선택하면 아래처럼 이벤트 핸들러가 생성됩니다. 넘 좋군요. ^^
버튼을 click하면 바로 아래 코드가 실행되는겁니다.
그리고 Generate Service Call을 누르면 Data/Services를 생성해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와우 RIA 개발툴 다운 면모가 보이는군요.
File Templates 기능
메뉴의 Windows의 Perferences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여기에서 Flash Builder > File Template 가 있습니다. 이를 선택하면 자신의 코딩방식을 설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좋은 기능이네요.
3. 정리하며
이외에도 아직 제가 발견하지 못한 기능이 상당합니다.
이제 FDT를 사용하지 않아도 Flash Builder로 충분히 예전에 지원되지 않았던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몇가지 버그가 있는 것 같지만 그 버그만 잘 잡아준다면 훌륭합니다.
제가 적지 않은 기능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그리고 제 블로그에 트랙백(엮인글) 적극 환영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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