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부터 Flex4 프로젝트의 일환인 Gumbo를 다운로드를 받았지만 쓸 기회가 없어서 안쓰다가 Flash Player 10에서 3D 회전 예제가 있어서 한번 해봤다.

Flex Builder 3에서 작업을 하기 위해 수행해야할 일은 다음과 같다.

1. Gumbo 최신버전을 다운받는다. [다운로드 받으러가기]

2. 다운로드 받는 Flex 4 SDK를 Flex Builder 설치폴더안에 sdks 폴더에 압축하여 풀어준다.

3. Flex Builder 3를 실행해서 메뉴에 Windows->Preperences...에 들어가면 창이 뜬다. 창 왼쪽에 Flex->Installed Flex SDKs를 선택한 다음 아까 압축을 푼 SDK폴더를 등록한다.

4. File->New->ActionScript Project를 선택하면 창이 뜬다. 창 아래부분에 Use a specific SDK를 선택한다음 Flex 4를 선택하고 프로젝트 명을 CubeRotationExample로 프로젝트를 만든다.

5. 아래 소스를 복사해서 메인 소스에 덮어쓴다.

 

package{
	import flash.display.*;
	import flash.events.*;
	import flash.geom.*;
 
	public class CubeRotationExample extends Sprite {
		
		private static const EDGE	:Number = 40;		//edge length
		private var mtxWorld		:Matrix3D;			//world transform matrix
		private var vCube			:Vector.<Number>;	//cube points
		private var vFlatCube		:Vector.<Number>;	//projected cube points
		private var vUVT			:Vector.<Number>;	//uvt data
		private var vIndicies		:Vector.<int>;		//triangle indicies
		private var sprCube			:Sprite;			//canvas object
		
		public function CubeRotationExample(){
			// setup and initialize
			stage.align = StageAlign.TOP_LEFT;
			stage.scaleMode = StageScaleMode.NO_SCALE;
			stage.quality = StageQuality.BEST;			
			
			mtxWorld = new Matrix3D();
			vCube = Vector.<Number>([	EDGE,EDGE,-EDGE,
				 						EDGE,-EDGE,-EDGE, 
										-EDGE,-EDGE,-EDGE,
										-EDGE,EDGE,-EDGE, 
										EDGE,EDGE,EDGE,
										EDGE,-EDGE,EDGE,
										-EDGE,-EDGE,EDGE,
										-EDGE,EDGE,EDGE
										]);
			vFlatCube = new Vector.<Number>(16);
			vUVT = new Vector.<Number>(24);
			vIndicies = Vector.<int>([0,1,2, 2,3,0, 4,7,6, 6,5,4, 0,4,5, 5,1,0, 1,5,6, 6,2,1, 2,6,7, 7,3,2, 4,0,3, 3,7,4]);
			
			sprCube = new Sprite();
			addChild(sprCube);

			addEventListener(Event.ENTER_FRAME, onEnterFrame);
		}
		
		private function onEnterFrame(eo:Event):void {
			// center the cube
			sprCube.x = stage.stageWidth/2;
			sprCube.y = stage.stageHeight/2;
			
			// rotate the transform matrix
			mtxWorld.appendRotation(2, new Vector3D(0,1,0));
			mtxWorld.appendRotation(2, new Vector3D(0,0,1));
			mtxWorld.appendRotation(2, new Vector3D(1,0,0));
			
			// project 3D data to 2D plane
			Utils3D.projectVectors(mtxWorld, vCube, vFlatCube, vUVT);
			
			// draw the cube using cube data
			sprCube.graphics.clear();
			sprCube.graphics.beginFill(0xFF00FF);
			sprCube.graphics.lineStyle(1,0xFF0000,1);
			sprCube.graphics.drawTriangles(vFlatCube, vIndicies, null, TriangleCulling.POSITIVE);
			sprCube.graphics.endFill();
		}
	} 
}

 

6. 저장하면 에러가 날거다. Flash Player 10에서 작동하므로 그에 따른 설정을 해주어야 한다. 메뉴에서 Project->Properties 로 들어가면 창이 뜬다. 왼쪽메뉴에 ActionScript Compiler를 선택하고 오른쪽 아래 Require Flash Player version을 10.0.0으로 맞춰준다.

7. 실행한다.(단 Flash Player 10이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실행화면]


다시한번 언급하지만 Flash Player 10 환경에서만 된다.

위의 소스를 보면 예전 ActionScript 3.0에서 볼 수 없었던 것들이 보인다.
Vector, Matrix3D, Util3D등이다. Papervision3D와 같은 것을 쓰지않아도 쉽게 네이티브 코드로 3D를 구현할 수 있게 한 Flash Player 10. 아직 다양한 표현을 위한 많은 API를 가지고 있지 않지만 더욱 발전될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한다. 기대해보겠다.

[소스출처]
http://dispatchevent.org/calebjohnston/flash-player-10-3d-example/

글쓴이 : 지돌스타(http://blog.jidolstar.com/42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