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Adobe MAX 2009에서 Flash Player 10.1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키노트를 통해 더욱 최적화되고 강력해진 Flash player에 대해 설명을 들을 수 있었는데요, 주목할 점은 다양한 모바일등의 다양한 플렛폼 지원과 최적화 부분이겠네요.

MAX현장에서 직접 찍은 사진입니다. ^^
위 화면에서 Flash Player 10.1의 추가 및 향상된 기능을 보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 폰을 지원하며 멀티터치 기능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메모리, 전력, 하드웨어 가속에 대해서 최적화 했으며 Http 비디오 스트리밍등을 지원하게 됩니다.

각종 스마트폰에 지원이 되는 만큼 애플리케이션의 저전력 구동은 핵심이 될겁니다.  일반 비디오는 3.4시간, 활동적인 에니메이션이 들어간 애플리케이션인 경우 6.5시간, 저전력 모드에서는 14.5시간 볼 수 있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Flash Player 10.1과 기존 Flash Player 10의 메모리 사용양을 나타냅니다. 같은 자원을 쓰고서도 거의 1/2~2/3가량 용량이 줄어들었습니다. Flash Player 10.1이 모바일에 지원되기 위한 최적화의 노력의 성과겠네요.

Adobe는 이번 키노트를 통해 Flash Player가 더이상 데스크탑이 아닌 모바일에서도 같은 동작을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Flash Lite로만 모바일 기기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었지만 Flash Player 10.1부터는 일반 Flash로도 충분히 모바일에서 돌아가는 플래시 컨텐츠를 생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Flash Player가 다양한 모바일에 지원된데에는 오픈 스크린 프로젝트(Open Screen Project)의 추진과 관련 있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이 프로젝트에 구글이 동참했다는 점입니다. 오픈 스크린 프로젝트는 더이상 PC, 모바일만을 뜻하지 않으며 다양한 플렛폼에서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오픈 스크린 프로젝트는 구글, 삼성, LG를 비롯해 노키아, NVIDIA등 수많은 회사가 참여하고 있으며, 앞으로 이들이 내높는 다양한 플랫폼에 Flash Player를 지원하게 되어 어디서든 Flash 컨텐츠를 접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아이폰의 제작 회사인 Apple은 이 프로젝트에 포함되지 않았군요.


하지만 가만히 있을 Adobe가 아니죠.


위 그림 하나로 다들 쓰러졌다는....
그러니깐 Flash IDE에서 Flash컨텐츠를 개발해서 그대로 iPhone용으로 익스포트 시켜주는 기능이 CS5부터 추가된다고 합니다. 멀티터치 기능도 추가되겠다. 결국 이 기능도 iPhone을 겨냥한듯합니다. ㅎㅎ

Flash Player 10.1 에 대한 다양한 글이 이미 인터넷에 퍼졌습니다.

Flash Player 10.0 에 대해서는 아래 Adobe MAX 키노트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음... Flash Player 10.1 은 내년 초에 나온다고 하네요. ^^

글쓴이 : 지돌스타(http://blog.jidolstar.com/59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