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wSpace(http://showspace.co.kr)는 사진을 여러개 넣어서 블로그 및 게시판등에서 공유할 수 있도록 한 사진 플레이어 제공 서비스이다. 기술적으로 Adobe Flex로 구현되어 있다.

 

 

위는 ShowSpace를 이용해 사진첩을 하나 만들었다. 마우스 드래그로 사진을 볼 수 있고 확대/축소도 가능하다. 사용자 편의 성을 위해 아래 스크롤바로 사진을 스크롤링해볼 수 있다. 또한 전체화면 보기와 블로그/게시판등에 붙여넣을 수 있도록 HTML태그 복사도 가능하다. 아직 Beta라 여러가지 미흡한 점이 보이지만 몇가지만 더 개선한다면 사용자들에게 좋은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본인이 생각하는 ShowSpace가 좀더 개선했으면 하는 부분은 다음과 같다.

 

  1. 여러가지 스킨 적용 플레이어 스킨이 오직 하나라는 점이 아쉽다. 여러스킨으로 변경할 수 있도록 한다면 훨씬더 좋을 것 같다.
  2. 다양한 크기 적용 ShowSpace를 다양한 크기로 볼 수 있도록 한다면 다양한 형태로 쓸 수 있게 될 것이다. 가령, 블로그에 위젯으로도 쓸 수 있을 것이다. 지금은 하나의 크기로 제한되어 있는데 이렇게 되면 다양한 곳에 공유하기 어렵지 않을까?
  3. 스크롤바 라이브 드래깅 기능 향상 현재 스크롤바를 이용해 사진을 볼 수 있다. 하지만 마우스로 이동한 뒤에나 사진의 위치가 바뀐다. 뭔가 어색해보인다. 이를 라이브 드래깅을 할 수 있도록 만들면 훨씬 사용성이 향상될 것이라 생각한다.
  4. 사진보여주기 방식 선택의 편리성 향상 ShowSpace는 1줄보기, 3줄보기, 다섯줄보기, 입체한줄보기 등의 사진보기 방식을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사진첩 설정이 따로 있어 관리하므로 약간 불편함이 느껴진다. 하나로 통합시키던가 사용자가 선택해서 다양한 형태로 보여줄 수 있게 만들면 더욱 좋을 듯하다.
  5. 외부링크시 새창뜨기가 잘 안되는 문제 ShowSpace의 사진을 클릭하면 원하는 링크로 갈 수 있다. 좋은 기능임에도 불구하고 Flash Player 내부에서 새창을 띄우려고 하기 때문에 IE에서는 노란색 바가 뜬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 javascript의 window.open과 as3의 navigateToURL을 적절히 섞어서 사용하는 것이 좋겠다.
  6. 너무 적은 업로드 허용 용량 오늘날 대부분의 사진은 1Mb를 넘는다. 하지만 사진 업로드시 1Mb 용량제한으로 사진올리기가 불편하다. 업로드 용량은 10Mb정도로 하되 보여주는 사진을 Resize해주는 것이 더욱 좋을 듯 하다. 그래야 사용의 불편함을 없앨 수 있지 않을까? 또한 Flash Player 10부터는 사용자 인터렉션이 있다는 전재하에 로컬의 자원 가공이 가능하다. 즉, 10이상의 사용자는 클라이언트에서 이미지 사이즈 조정이 가능하다는 의미이다. 그러므로 10이상의 경우에는 클라이언트에서 사이즈 조정해주어 서버로 보내주고 그 이하 버전의 경우 기존방식대로 사용할 수 있게 끔하면 서버부하를 줄여줄 수 있게 될 것이다.
  7. Flex 대신 Flash(순수 ActionScript 3.0)으로 개발 Flex는 사실 너무 무겁니다. ShowSpace처럼 위젯형태로 블로그나 게시판등에 붙여야하는 애플리케이션이라면 Flash기반으로 만드는 것이 훨씬 좋은 퍼포먼스를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물론 업로드 툴은 Flex로 그냥 놔둬도 괜찮을 듯 싶다.
  8. 외부 사이트의 사진도 볼 수 있도록 확장 사진을 꼭 업로드 방식으로만 지원할 것이 아니라 사진 URL을 입력하면 사진을 읽어와 보여주는 방법도 고려해볼 만하다. 물론 클라이언트에서는 crossdomain 정책적인 보안적인 문제가 걸려있긴 하다. 하지만 클라이언트가 아닌 서버측에서 지원한다면 할 수 없는 것도 아니다.
  9. 이미지 에디터 기능 추가 이미지를 약간 가공해서 이쁘게 꾸민것을 보여주고 싶은 사용자가 있을 것이다. 이런 사용자들을 위해 이미지 에디터 기능을 추가해서 사진을 이쁘게 꾸밀 수 있도록 배려하면 더욱 좋을 듯 싶다.

앞으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서비스가 되길 희망한다. ^^ 오해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이거 제가 만든 것 아닙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