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obe Flash Builder 4.5.1 로 아이폰, 안드로이드, 블랙베리 앱을 만드세요.

2011.06.23 03:03


Adobe Flash Builder 4.5.1 이 정식 배포되었습니다. (한국 2011년 6월 21일) 
Adobe Flash Builder 4.5에서 Flex를 이용해 iOS, BlackBerry 어플을 배포할 수 없었는데, 이 점이 개선되었습니다. 이제 Adobe Flash Builder 4.5.1 을 이용해 iOS(iPhone, iPad), BlackBerry, Android 어플을 Flex나 ActionScript 3.0으로 개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래 화면은 Flash builder 4.5.1에서 Flex 모바일 프로젝트로 Apple iOS, BlackBerry Tablet OS, Google Android 어플을 개발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Flash builder 4.5.1 의 개선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Flash Builder 4.5.1 Release Notes
Flash Builder 4.5.1 with Improved iOS Support  
 
Flash Builder 4.5.1로 업데이트 하기 위해서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기존 Flash Builder 4.5가 설치했다면 다음 방법을 택일할 수 있습니다.(먼저 Download a free trial of Flash Builder 4.5 Premium Edition 에서 Flash Builder 4.5를 다운받아 설치하세요.)

1. Flash Builder 4.5 자동업데이트 기능을 이용 
이 방법은 빌더를 실행하고 Help > Search for Flash Builder Updates...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열이아빠님의 말에 의하면 많이 느리답니다. 참고: 열이아빠님의 플래시 빌더 4.5.1 

2. 업데이트 파일을 다운받아 업데이트 실시
Adobe Flex Support Center 에서 직접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이 첫번째 방법보다는 빠릅니다. ^^

Flash Builder 4.5.1에는 AIR 2.6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최근에 배포된 AIR 2.7을 다운받아 설치하시면 AIR 2.6, AIR 2.7 환경에서 개발이 가능합니다. AIR 2.7은 iOS 어플의 속도를 적어도 4배이상 향상시켰기 때문에 AIR 2.7을 설치할 것을 권고하는 바입니다.

Flash Builder 4.5.1을 이용해 Flex 4.5.1 기반에서 개발하면 생산성이 극대화 됩니다. 하나의 프로젝트로 iOS, Android, BlackBerry 어플개발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 있는 영상을 보시면 약 8분여만에 트위터와 연동하는 어플을 만들어 각각의 디바이스에 실행해보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FLASH BUILDER 4.5.1 ROCKS  


여러분은 Flash Builder 4.5.1에서 iOS 어플 개발하는 방법은 다음 동영상과 문서를 통해 배울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Mac뿐 아니라 Window환경에서도 iOS 어플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Build iOS applications with Flex and Flash Builder 4.5.1
 
Using Flash Builder 4.5 to package applications for Apple iOS device 
Flex/AIR for iOS Development Process Explained! 

Android와 BlackBerry 어플을 어떻게 만드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다음 문서들을 보세요.
Using Flash Builder 4.5 to package applications for Google Android device 
Using Flash Builder 4.5 to package applications for BlackBerry Tablet OS devices 


기존 Flash 개발자나 Flex, ActionScript, AIR 개발자는 모두 별 어려움없이 iOS, Android, BlackBerry 어플을 개발할 수 있다는 점이 이번 Flash Builder 4.5.1 배포의 가장 큰 매력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하지만 한가지 아셔야 하는 것은 각각 OS별로 특정 기능은 지원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가령 안드로이드 기반의 위젯같은 것은 현재로선 개발이 불가능하지요. 그러므로 이런 경우에는 원래 개발 방식대로 개발해야할 것입니다. 

AIR 2.7이 Linux 환경에서 더이상 지원하지 않는다는 뉴스는 개발자로서 아쉬움이 남지만, Flash Builder 4.5.1의 런칭으로 극복되길 바라는 바입니다.


참고글 

열이아빠님의 플래시 빌더 4.5.1
Download a free trial of Flash Builder 4.5 Premium Edition
Adobe Flex Support Center - 여기서 Flash Builder 업데이트 버전을 직접 받을 수 있습니다.
Flash Builder 4.5.1 Release Notes
FLASH BUILDER 4.5.1 ROCKS  
Flash Builder 4.5.1 with Improved iOS Support
Build iOS applications with Flex and Flash Builder 4.5.1
Flex SDK and Flash Builder updates available - adds iOS and BlackBerry PlayBook support
(동영상)Mobile Application Development with Flex and Flash Builder
Flash Builder Developer Center 
Adobe Flash Builder 4.5.1, AIR 2.7 and iOS
Hands On with Flash Builder 4.5.1 for Apple iOS 
Flex/AIR for iOS Development Process Explained!
Build iOS applications with Flex and Flash Builder 4.5.1  
Build Mobile Apps for Android Devices, BlackBerry PlayBook, iPhone and iPad Today! 
(우야꼬)Flash Builder 4.5로 iPhone 4용 듀얼 브라우져 앱 만들기 
(지돌스타)Adobe AIR 2.7 SDK 및 Runtime 정식 런칭. iOS환경에서 4배 빨라졌다! 
Episode : Mr.MixIt And Pyramix Games For Android and iOS 
What’s your favorite Flash Builder 4.5 feature?
Flash Builder 4.5 에서 plug-in 버전 설치 하기
AIR 2.7 now available for desktop, Android, iOS and Blackberry Tablet OS.

글쓴이 : 지돌스타(http://blog.jidolstar.com/773)  

Adobe Flash Builder , , , , , , , , , ,

  1. 우와 우와
    좋아요를 한번밖에 못한다는게 아쉬울정도에요!!

  2. 그럼 2번 누르시면.. ㅋㅋㅋ

  3. 안녕하세요 지돌스타님
    위의 방식대로 하면 windows 환경에서도 iphone 용 앱 개발이 가능한가요?

    windows환경에서 flash builder 4.5.1 을 사용해서 device 로 넣고 싶은데
    디버거로 실행하려고 하거나 배포를 해서 ipa 파일을 만들려고 하는데 안 만들어져서요.

    맥북 환경에서는 잘 되는데 windows환경에서는 ipa파일 생성을 못하고 있네요..

    혹시 windows 환경에서 개발할때 알아야할 다른 것들이 있나요?

  4. 저도 윈도우에서는 직접 해본적이 없어서 딱히 말씀드리기 곤란하네요.
    분명 ipa 생성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http://help.adobe.com/ko_KR/as3/iphone/index.html
    글을 참고하시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듯합니다.

  5. 지금까지 맥에서만 해보고 귀찮아서 윈도우에서는 안해봤었는데요. 오늘 아침에 직접 해보았습니다.

    일단 잘되고요.itunes와 물려서도 잘됩니다.디버깅까지 잘됩니다.
    아시다시피 ipa로 패키징하기 위해 프로비저닝 파일과 인증서(p12) 파일이 필요합니다. 프로비져닝 파일은 만들어 그냥 다운로드 받으면 되니깐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p12 파일을 Mac에서 지원하는 키체인의 도움없이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압박이죠. Mac이 있다면 전혀 문제가 안될것이고요.

    야꼬님이 관련 블로깅을 잘해주셨네요. Mac에서 했긴 했지만 윈도우에서 하는 것과 별반 다를것이 없습니다.

    중요한건 결국 p12 파일을 만드는 일입니다.그것만 Mac에서 개발할때와 좀 차이가 있을뿐 다른 차이는 없습니다.

    참고로 배포버전 ipa도 다 만들 수 있지만 실제 배포는 Mac의 Xcode와 함께 있는 ApplicationLoader로만 AppStore에 배포할 수 있습니다.

  6. 야꼬님 글은 여기에 http://wooyaggo.tistory.com/381

    디버깅은 먼저 iTunes를 통해 앱을 올려놓고 빌더에서 디버그 실행한다음 아이폰에서 앱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디버깅이 됩니다. 참고하세요.

  7. 글을 적다가 오픈을 안한 글중에 AIR 2.7 기반에서 개발하는 방법에 대한 글이 있었습니다. 보니깐 까먹고 잊혀진 글이더군요.

    글을 보니 개발자 인증서를 p12 파일로 변환하는 방법 링크가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http://help.adobe.com/ko_KR/as3/iphone/WS144092a96ffef7cc-371badff126abc17b1f-7fff.html

  8. 성공하였습니다!

    도움을 주셔서 고맙습니다 지돌스타님!

  9. 축하드려요! 멋진 어플 기대해요 ^^

  10. Blog Icon
    김태연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런데 안드로이드쪽 개발하다가 한가지 의문이 생겼는데요
    이자르, 미라크같은 기종들은 CPU가 600MHz라 Flash Player 10 이상을 설치하지 못해서 AIR로 만든 어플은 실행할수 없다고 알고 있습니다.
    혹시 갤럭시 지오, 에이스는 800MHz인데 이 기종들도 불가능한가요?

    혹시 가능하다면 방법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Flash 개발자로써 안드로이드폰 기종이 제한되는게 너무 안타깝네요..

  11. 워낙 안드로이드 기종이 다양하다보니깐... 지원스펙을 찾는게 참 어려운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제시하신 기종이 지원하는지는 저도 잘모릅니다.

    대답해드릴 수 있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단 AIR 2.6은 Android 2.2(ProYo) 이상에서 동작합니다. 그러므로 OS가 그 이하 버전이면 기본적으로 설치가 불가능하죠.

    AIR 2.7 런타임이 동작할 수 있는 기본사양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http://kb2.adobe.com/cps/906/cpsid_90612.html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12. Blog Icon
    신군

    지돌스타님 안녕하세요.
    현재(2013년 1월) 에도 개발과 스토어 등록이 가능한지요?
    개발하기전에 조사 중인데요.
    어디선가 apple 쪽에서 막았다고 하는 것을 들어서요(완전 불확실)
    도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