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ex로 쉽게 모바일 어플을 만들자. - Adobe AIR Launchpad

2010.11.09 16:21

(2011.07.21)이 글은 조금 오래된 글로 약간 현시점과 다른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현재 Flash Builder는 4.5.1 까지 공식 배포중입니다. Flex 4.5.1 SDK, AIR 2.7도 함께 배포중이므로 참고하세요. 



한동안 아이폰 개발로 Flash 관련된 일을 전혀 하지 못하다 보니 Flash를 주제로 다룬 여기 블로그도 많이 정체되어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더군요. 그래서 시간내서 간단하게 하나 적어봅니다.


지난 몇일전에 미국에서 Adobe MAX가 열렸었죠. 바쁜 나머지 관심있게 지켜보지 못해 주요 주제가 무엇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여기저기 들리는 것을 보면 결국 "모바일"인 것 같습니다. 이번에 Preview 버전으로 배포된 Flash Builder "Burrito", Flex SDK "Hero", Flash Catalyst "Panini" 모두 모바일 개발에 대한 내용이 추가되었습니다.

저는 이 글에서 Flash Builder를 이용해 Flex나 AIR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본 경험이 있는 분들에게 모바일 개발을 아주 쉽게 할 수 있는 일종의 팁을 전달하고자 합니다. 먼저 Flash Builder "Burrito"에 대해서 잠깐 소개하고 Adobe AIR Launchpad를 이용해 어떻게 모바일 AIR 어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는지 소개합니다.


Flash Builder와 Mobile이 만나다. - Flash Builder "Burrito"

Flash Builder "Burrito"에는 Flex SDK "Hero"가 이미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여러분은 아래 링크에서 Flash Builder "Burrito"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단, Adobe 회원에 먼저 가입하셔야 합니다.

http://labs.adobe.com/technologies/flashbuilder_burrito/

설치는 기존 Flash Builder 4 와 거의 동일합니다. 기존에 설치된 Flash Builder와 별도의 위치에 설치되므로 안심하고 설치하시면 됩니다.

Flash Builder "Burrito"를 실행하시면 먼저 아래와 같은 Start Page가 눈에 띕니다. 이 화면만 보아도 알 수 있듯이 Mobile과 Desktop&Web이 나눠져 있습니다. 여기를 따라 가면 간단한 예제가 있으니 쉽게 따라하실 수 있습니다.



Flash Builder "Burrito"는 아래처럼 모바일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현재는 아래처럼 안드로이드 플렛폼만 지원하고 있습니다. 테스트는 데스크탑에서 가상의 장비를 선택해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으며 또한 장비가 있다면 직접 물려서 테스트 해볼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안드로이드 폰(HTC Desire)를 소유하고 있어서 Mobile 버전으로 간단하게 만들어 디바이스 시뮬레이팅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인증서 발급이나 별도의 설정없이 너무 간단하게 만들 수 있어서 기존 Flex 개발자라면 안드로이드용 어플 개발을 쉽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래 사진이 바로 그 실행결과입니다.



배포도 상당히 간단해서 기존에 AIR 어플리케이션에서 배포버전을 배포하듯이 간단한 인증서 발급만으로 APK로 배포할 수 있습니다.


Adobe AIR Launchpad - AIR 프로젝트 자동화 생성기
Adobe AIR 라운치 패드가 새로 배포되었습니다. 이것은 금방 소개한 Flash Builder "Burrito"를 겨냥해서 제작되었습니다. 이 어플은 Flex개발자들이 데스크탑 및 모바일 AIR 어플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일정의 자동화 프로젝트 생성기입니다.
 
Flash Builder에서 AIR 프로젝트를 만드는 것은 매우 쉽습니다. 하지만 AIR의 전반적인 기능을 이해해야 제대로된 설정을 할 수 있고 각종 설정은 사실 손이 많이 가는 작업일 수 있습니다. 능숙한 개발자야 문제가 안되지만 초보개발자라면 가이드라인을 제시받고 싶어할 것입니다. 이때 아주 유용할 것 같습니다.

설치하기 위해 다음 링크로 가시면 됩니다.
http://labs.adobe.com/technologies/airlaunchpad/

아래는 실행 첫화면입니다. 프로젝트를 자동으로 생성시켜주기 위한 첫번째 단계로 만들 어플이 데스크탑인지 모바일용인지 선택합니다.

어짜피 데스크탑용이야 많이 해봤으므로 저는 모바일을 선택했습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프로젝트를 생성하기 위해 총 4단계(Setting, Configuration, Samples, Generate)를 거칩니다. 아래 화면은 그중 첫번째 단계지요.

위 화면에서 볼 수 있듯이 어플의 기본 설정을 도와줍니다. Application Name에 어플 이름을 등록하고 버전정보, 풀스크린, 자동회전, 인터넷 엑세스, GPS 등 사용여부를 결정할 수 있고 Icons를 선택하면 사용할 아이콘을 미리 등록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일반 AIR 프로젝트에서는 XML을 직접 편집해야했는데 이런 것을 이용하면 많이 편하겠네요. Install Location은 안드로이드 프로요 버전의 경우 내장 또는 외장(SD카드) 중 둘중에 한곳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때 설치 위치를 결정해줍니다. 일반적으로 Auto를 선택하면 되겠네요.

다음으로 아래화면과 같이 Configuration으로 넘어갑니다.  여기서는 소스 코드상에서 각종 핸들링을 지원할 것이냐 결정해줍니다. 필요한 것을 선택하면 원하는 코드가 미리 들어가 있게 됩니다. 참고로 Splash Screen은 실행전에 보여지는 로딩화면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미리 설정할 수 있게 해주네요. 아주 편합니다.
 


이제 아래 화면에서 볼 수 있듯이 Sample로 넘어갑니다. 초보개발자들에게는 이것처럼 좋은게 없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아무래도 아무것도 없는 코드보다 샘플이 일단 들어가 주면 개발에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Generate 단계입니다. 지금까지 설정한 것을 토대로 AIR 프로젝트를 생성해 줍니다. 먼저 File location에서 프로젝트를 생성할 경로를 설정해줍니다. 그 다음 Generate AIR Project가 활성화 됩니다. 이 버튼을 클릭하면 생성이 완료됩니다. 이때 자동으로 탐색창을 띄워줍니다.


이제 만들어진 프로젝트를 Flash Builder "Burrito"로 열어봅시다. Flash Builder를 실행한 뒤 아래 처럼 File > Import Flash Builder Project를 선택합니다.


아래와 같은 창이 뜨면 만들어진 프로젝트를 여러분의 워크스페이스에 올려놓을 수 있습니다. 창에서 Import Project 를 보면 File과 Project folder를 볼 수 있습니다. Adobe AIR LaunchPad는 프로젝트를 폴더와 압축파일로 두개 만들어주므로 이들중 아무거나 선택해서 프로젝트를 등록하면 별 무리가 없습니다.

여기서는 File을 통해 프로젝트를 임포트 해보지요.


아래처럼 만들어진 프로젝트 압축파일을 선택하면 그 아래에 Import Method가 나옵니다. 여기서 압축된 프로젝트를 어느 곳에 어떤 이름으로 프로젝트를 압축을 풀어 만들 것인가 결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그냥 Finish 버튼을 눌러 프로젝트를 임포트 하겠습니다.


이제 Flash Builder 에서 해당 프로젝트를 아래 처럼 열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Adobe AIR LaunchPad를 통해 설정한 대로 프로젝트 명은 TestAIR가 되었고 각종 Sample View가 이미 만들어져 있습니다.


TestAIR 메인 페이지를 열어보았습니다. 아래처럼 mxml 코드를 볼 수 있습니다. 기존 AIR와 달라진 점은 Application이 MobileApplication이라는 점입니다. 당연한 이야기 겠죠? 참고로 firstView가 views.TestAIRHome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위 패키지에서 views에 들어간 mxml중에 가장 최상위 뷰를 TestAIRHome으로 선택한 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Adobe AIR LaunchPad 의 2번째 단계에서 각종 핸들러를 선택해서 만들어진 코드입니다. 간단하게 trace가 출력되록 되어 있으며 여러분은 필요하다면 이 부분을 수정해서 원하시는 기능을 만드시면 됩니다.

디자인 모드로 들어가 봤습니다. 아래 화면과 같이 모바일에 최적화된 화면을 보여줍니다. Flash builder에서 모바일 어플을 만들 수 있게 된 것이 흥미롭습니다.


위 프로젝트를 실행해보겠습니다. Ctrl+F11 을 누르거나 메뉴에서 Run > Run을 선택해 실행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오는데 이 화면은 이 글의 초반부에도 보였던 창의 모습입니다. 실행하기 위해 어떤 플랫폼에서 그리고 어떤 디바이스에서 시뮬레이팅을 할 것인지 결정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설정화면은 나중에 Run > Run Configurations에서 바꿀 수 있습니다.



위 화면에서 보면 타겟 플랫폼은 안드로이드입니다. 아직까지는 이것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Flash Builder "Burrito"가 Preview 버전이니깐요. 앞으로 정식버전이 나오면 윈도우, 아이폰 등도 지원하길 희망합니다. ^^

Launch method를 보면 On desktop과 On device가 있습니다. On desktop은 말그대로 데스크탑에서 모바일 시뮬레이터를 띄워줘 테스트 하는 겁니다. 안드로이드를 보니 제가 가지고 있는 HTC Desire도 있어서 기뻤습니다. 반대로 On device는 실제 장비에 물려서 테스트 합니다. 이들 모두 별 설정없이 실행이 가능했습니다. 

이제 Run만 누르면 바로 실행됩니다. 아래는 On device에서 실행해본 것입니다. Adobe AIR LaunchPad를 이용해 등록했던 각종 뷰 종류를 리스트에서 볼 수 있습니다. 마우스로 드래그 하면 아래 있는 나머지 리스트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데스크탑에서 시뮬레이션 하는 것이므로 Accelerometer나 Multitouch, Gesture등을 수행해 볼 수 없었습니다. 대신 안드로이드 폰이 있는 분은 직접 테스트 해볼 수 있습니다.







저는 제 안드로이드 폰인 HTC Desire에 위 어플을 실행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메뉴에서 Run > Run Configuration을 선택합니다. 아래 화면처럼 좌측 메뉴에 Mobile Application에서 TestAIR를 선택한뒤 좌측상단에 복사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그럼 1개가 더 생성됩니다. 새로 생성된 것은 Name을 TestAIR on Device로 하고 기존것은 TestAIR on Desktop으로 명명합니다. 그리고 새로 생성된 것의 Launch method는 On device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Run을 누르면 자신의 안드로이드 폰에 해당 어플이 실행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안드로이드 폰이 개발폰이 되도록 먼저 설정해야합니다.
1. 자신의 안드로이드 폰의 홈화면에서 menu > 설정을 누릅니다. 그리고 응용프로그램 > 개발 화면에서 USB 디버깅이 선택되어 있어야 합니다.
2. 자신의 안드로이드 폰에 AIR 런타임이 설치 되어야 합니다. 설치가 안된 안드로이드 폰이면 설치되도록 유도하니 Market에 직접 찾지 않고도 자연스레 설치할 수 있을겁니다.

아래는 제 폰에서 실제로 실행해보는 화면입니다.





정리하며

여기서 설명하지 않은 개발 방법이나 배포 방법에 대한 간단한 가이드는 다음 링크를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Flex Test Drive for Mobile - Build a mobile application in an hour 

2009년 미국에서 Adobe MAX 를 참가해 Flash Builder로 아이폰 어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데모를 본 적이 있습니다. 당시에는 꽤 흥미를 느꼈습니다. 금방이라도 아이폰 어플을 Flash로 개발할 수 있을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Apple정책이 변경되면서 퇴색되었죠. 그것도 Flash CS5 런칭 몇일전에 Apple의 이기적인(?) 정책 발표였습니다. 그 후 1년이 지나 안드로이드 플랫폼이 강세가 이어지며 Flash기술은 다시 이야기 거리가 되고 있습니다. Apple도 안드로이드의 강세 행보에 위협을 느껴서(?) 일부 정책 수정있기도 했죠. 어쨌든 Flash가 모바일 디바이스에 자리 잡으려면 아직 해결해야할 과제가 산적해 있지만 그래도 노력한 만큼 성과는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관련글
Flex Test Drive for Mobile - Build a mobile application in an hour
What's new in Flash Builder "Burrito"
Introducing Adobe Flex SDK "Hero"
Mobile development using Adobe Flex SDK "Hero" and Flash Builder "Burrito"
Coding productivity enhancements in Flash Builder "Burrito"

Adobe AIR , , , , , , , , , , , , , , ,

  1. 익숙해지기 전까진 처음이 항상 어렵죠. 거부감 없이 모바일 개발을 시작할 수 있는 단비같은 글이네요. 도움많이 되었습니다.

  2. 감사합니다. 워낙 쉬워서 별 가이드 없어도 그냥 하겠더라구요. ^^

  3. Blog Icon
    이상태

    prelease 버전에서 하나하나 R&D하며 힘들게 개발한 저로서는 좀 허탈감이 몰려오네요.
    두달만 일찍나왔으면 좋았을것을... ㅎㅎㅎ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4. 그러셨군요. 하지만 그 자체고 고귀한 경험이니깐요~ ^^

  5. Blog Icon
    승진

    당연하게도 안드로이드 폰에서는 플래쉬 플러그인을
    지원해주는 2.2프로요 버전의 안드로이드폰이어야만
    작동이 되겠죠? 2,2패치가 까마득한 모토글램은
    그저 웁니다..;ㅁ;

  6. Blog Icon
    제이스k

    에어런타임으로 실행되는 app와 네이티브로 만든것과의 체감이 궁금합니다...(성능차이)

  7. 성능으로 따진다면 당연히 네이티브로 만드는게 빠르겠습니다.(객관적인 수치자료는 아직 알수없습니다.) AIR 기반으로 만든다는 것의 단점과 장점을 어떻게 잘 알고 만드느냐에 달려있다고 봅니다.

  8. http://takeelf.tistory.com
    제 블로그에 burrito프로그래밍을 조금 썼습니다. 지돌스타님 항상 존경하고있습니다.

  9. 좋은 글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내용 잘보았습니다. ^^

  10. Blog Icon

    비밀댓글입니다

  11. 원칙상 링크 및 요약만 허용되나
    양심이 있으신 분에 한해서 글 맨위에 저자 표시하고 퍼가실 순 있습니다. ^^

  12. 글을 따라해서 해보니 쉽게 되네요!
    좋은 글 써주셔서 고맙습니다.

    Air Launchpad 를 사용하니 금방 만들어지네요 ㅎㅎ

  13. 네~ 학습하기엔 이만한 도구가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