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ash, Flex, AIR, ActionScript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모든 코드를 손수 만들어 사용하는 것은 그다지 추천할 만한 일은 아니다. 왜냐하면 아무리 실력있는 개발자라도 프로젝트에 필요한 코드모음을 전부 만드는 것은 너무 큰 노력이 들뿐만 아니라 코드의 유지보수에도 매우 많은 시간을 허비할 수 있기 때문이다.

Flash 기반 코드 라이브러리는 이미 수년간에 걸쳐 공개되어 있다. 조금만 노력을 기울이면 3D, 트윈, 물리엔진, 수학, 보안, 데이터관리, MVC,   as3corelib, Papervision3d, Away3d, Flex 컴포넌트, 각종 유틸등 ActionScript/Flex/AIR/Flash에 관련된 수십,수백가지 우량(?) 라이브러리들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위에 링크되어 있는 라이브러리만 해도 정말 현업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것들이 정말 많다. 또한 단순히 공개차원을 넘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가 되며 완성도가 높아지고 있다.

그럼 다시 생각해보자. 내가 3D 게임을 만들기 위해 3D 엔진을 만들어야할 것인가? 내가 트윈(tween)을 구현하기 위해 트윈엔진을 만들어야 할것인가? 각종유틸이 필요해서 그걸 다 내가 만들것인가? 만약 검증되지 않고 아직 별도로 공개되어 있지 않은 것이라면 당연히 만들어야할 것이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큰 노력없이 쉽게 사용할 수 있고 자동으로 업데이트 및 검증까지 해주는 사람들이 만든 훌륭한 라이브러리가 있는데... 왜!!! 그걸 다 만들 필요가 있는가이다.

재미있게도 위에서 소개한 라이브러리들은 대부분 Google 코드(http://code.google.com)에 공개되어 있다. 이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업데이트할때마다 압축파일을 받아 라이브러리에 복사하는 수고가 필요없이 SVN으로 간단하게 업데이트 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한다. 이것을 적극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하는 것이 이 글을 쓰는 목적이다.

필자는 Flash 개발자라면 누구라도(?) 잘 알고 있는 Flash 3D 엔진인 Papervision3D과 Away3D를 SVN을 이용해 가져와 프로젝트에서 활용하는 방법을 언급하고자 한다. 개발환경은 Flash Builder 4를 기준으로 하겠다. (거의 모든 기능을 Flex Builder 3에서도 할 수 있다.)


1. Flex/Flash Builder에 SVN 플러그인 설치
이제부터 설명할 공개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기 위해 Flash builder에 SVN 플러그인을 설치해야한다. 방법은 어렵지 않다. 다음 링크를 참고한다.

Flex Builder 에서 Subversion(SVN) 사용하기


2. Google Code에서 Papervision3D SVN 주소 확인하기
Google 코드 사이트(http://code.google.com)로 들어가 papervision3d로 검색해서 Papervison3D 구글코드 페이지(http://code.google.com/p/papervision3d/)로 들어간다. Papervision3d의 라이센스와 각종 링크들을 보면 다른 정보들도 확인할 수 있다.

물론 화면 우측 Featured downloads에 있는 zip 및 swc 파일을 받아 직접 프로젝트에 복사해 사용할 수 있으나(많은 블로그에 이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앞서 말한데로 새로 업데이트되는 최신소스를 바로바로 사용해보려면 이 방법은 너무 불편하다. 게다가 공개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게 4~5개 이상 넘어가면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힘들다.

어떤 개발자는 너무 최신 버전이면 버그가 있을지도 모르지 않겠느냐? 라고 의심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Papervision3D와 같이 이미 대중적(?)으로 인기를 모으고 있는 라이브러리라면 철저한 검증없이 함부로 최신화(commit) 하지 않는다.


위 Source 탭으로 들어가 Checkout 메뉴를 보면 아래처럼 SVN checkout 주소가 있다. 이 주소는 저장소의 주소라 불리운다. 여러분은 이 주소로 Papervision3D 소스 코드를 받아올 수 있겠다.




3. SVN을 이용해 Papervision3D 라이브러리 프로젝트 만들기
이제 본격적으로 Papervision3d를 SVN으로 받아와 라이브러리 프로젝트를 만들어보자.

Flash Builder를 실행한다. 실행되면 메뉴에서 File > Import 로 들어간다. 아래 처럼 창이 뜨면 SVN > Checkout Projects from SVN 을 선택한다음 Next 버튼을 누른다.



아래 처럼 보이면 새로운 저장소 위치를 만들기 위해 Create a new repository location을 선택후 Next 버튼을 누른다. 이는 새로운 저장소라는 것은 SVN을 접속할 주소를 의미한다고 보면 되겠다. 여기서는 Google 코드에서 봤던 주소 http://papervision3d.googlecode.com/svn/trunk 가 되겠다.

아래처럼 나오면 주소를 입력하고 Next 버튼을 누른다.



아래 화면처럼 나오면 http://papervision3d.googlecode.com/svn/trunk 저장소 내에 있는 Papervision3D 소스 경로를 볼 수 있다. 우리는 ActionScript 3.0 기반에서 제작하기 때문에 as3/trunk를 선택한다. 이때 선택하는 기준은 그 안에 src 폴더의 상위 폴더이어야 한다. 이 방식은 다른 라이브러리를 참조해서 하더라도 저장소내에 구조가 조금씩 다르지만 같은 방법을 사용하므로 기억하자.


위 창에서 Next 버튼을 누르면 다음 창으로 전환된다. 세부적으로 Check out 하는 방법을 설정할 수 있는데 우리는 최신 버전을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바로 Finish 버튼을 누른다.



이제 Papervison3D 라이브러리를 가져올 SVN 주소 설정을 끝냈으므로 이 라이브러리가 담길 프로젝트를 생성해야한다. 위 절차를 모두 끝내면 자동적으로 다음과 같이 New Project 창이 뜬다. 이때 Flex Library Project를 선택하면 되겠다.


다음 그림처럼 Project name을 Papervision3D(이름은 아무거나 써도 상관없다.)으로 설정하고 Flex SDK Version을 선택한 다음 Finish버튼을 누른다.


참고로 Flex SDK Version을 선택시에 라이브러리가 AIR 코드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라면 Include Adobe AIR libraries를 선택해야한다.(예: as3corelib) 또한 라이브러리가 구동되기 위한 SDK가 무엇인지도 알아야한다. 가령 Flash Player 10부터 3D API를 사용한 라이브러리라면 그것을 지원하는 SDK를 사용해야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SDK는 Adobe Labs에서 최신버전을 받아 사용하면 된다.(방법을 모르시면 댓글을 ^^)

아래처럼 Confirm Overwrite 메시지가 뜨면 그냥 OK 버튼을 누른다.



이제 구글 코드 저장소로부터 아래처럼 Papervision 3D 코드를 받아온다.


Package Explorer에 추가된 Papervion3D 라이브러리 프로젝트를 확인하자. 하지만 만약 에러메시지가 나온다면 다음과 같이 해보자. 해당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눌러 컨텍스트 메뉴에서 Properties로 들어가보자.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오면 왼쪽 메뉴에서 Flex Library Build Path를 누르고 우측 상단 탭에 Classes를 선택한다. 그리고 Select classes to include in the library를 선택한 다음 src 앞에 check박스를 체크한다. 그리고 OK 버튼을 누르면 다시 컴파일 되면서 컴파일 에러가 사라질 것이다.



여러분은 이제 최신버전의 Papervision3D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아래처럼 해당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눌러 컨텍스트 메뉴에서 Team > Update to Head를 선택하는 것만으로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방법은 SVN으로 공유한 다른 라이브러리들을 항상 최신으로 유지하는데 쉬운 방법을 제공하게 된다.


한가지 언급하자면 위에서 소개하는 방법은 Papervision3D를 예로 들었기 때문에 다른 라이브러리의 공개 형태에 따라 수행하는 방법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그러한 점은 개발자가 알아서 체크할 수 있어야 한다.


4. 조금만 더 가다듬어 보기 (관심있는 사람만 읽으면 됨)
3번까지 진행하는 것만으로도 개발하는데 전혀 문제없지만 아래 내용을 좀더 알고 가면 더욱 좋을 듯 싶다.

지금까지 구글 코드로부터 SVN 저장소를 통해 받아온 Papervison3d 라이브러리는 설정파일을 제외한 ActionScript 3.0 코드가 대부분이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프로젝트에 필요한 설정구성요소인 .actionScriptProperties나 .flexLibProperties등의 파일들은 Papervision3D 개발자가 처음부터 저장소에 공유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actionScriptProperties, .flexLibProperties들은 Flex Builder나 Flash Builder와 같이 특정 개발툴에서 필요한 파일이기 때문에 다른 IDE에서는 무의미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래 처럼 Papervision3D의 프로젝트 이름에 SVN으로 공유되었으나 폴더그림에 * 표시가 되어 있다. 이 표시는 원래 SVN 저장소 내용과 프로젝트 내용이 다를때 나온다. 이 다른 내용이라는 것은 금방 언급했던 .actionScriptProperties, .flexLibProperties 등이다.


Flash Builder에서는 프로젝트내의 .actionScriptProperties, .flexLibProperties 파일을 직접 볼 수 없도록 되어 있다. 이는 Filter 처리가 되어 있기 때문이다. 아래 그림처럼 선택해 Filter 처리된 파일들을 전부 check out하자.



위 그림 처럼 Filter 처리된 파일을 check out하면 아래처럼 프로젝트 내에 .actionScriptProperties, .flexLibProperties 등을 볼 수 있게 된다. 이 파일의 아이콘에 ?로 표시된 것은 저장소에 이 파일이 존재하지 않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 표시나 ? 표시를 없애기 위해서 이러한 파일들이 SVN 저장소와 공유되지 않도록 무시할 수 있도록 하면 된다. Flash Builder에 설치된 SVN 플러그인은 이러한 기능을 지원해준다. 메뉴에서 window > Preference로 들어가 창이 뜨면 Team > Ignored Resources로 들어가면 아래 처럼 나온다. 여기에 다음 내용을 Add Pattern하자.

.actionScriptProject
.actionScriptProperties
.flexProperties
.flexProject
.project
bin
.settings
참고 : http://labs.adobe.com/wiki/index.php/Flex_Builder:resources:plugins:subversion:filtering




이제 아래 그림처럼 * 표시나 ? 표시가 없어지고 저장소의 원본과 프로젝트의 소스가 일치함을 나타내는 표시로 바뀐다.




5. Away3D를 SVN으로 받아오기

Papervision3D 라이브러리를 이용해서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예제는 굳이 설명안해도 된다고 생각한다. 대신 Away3D를 활용하는 방법을 약간 언급하고자 한다.

Away3D도 Papervision3D처럼 구글코드(http://code.google.com/p/away3d/)를 통해 SVN으로 소스를 공개하고 있다. 하지만 Away3D는 Papervision3D와 다르게 Flash Player 9, Flash Player 10 버전을 함께 제공하면서 Flash Player 10 3D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3D 엔진인 Away3DLite도 제공한다. 또한 몇가지 유용한 예제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Away3D 저장소 주소(http://away3d.googlecode.com/svn/trunk)로 접속하면 아래처럼 나온다. fp9과 fp10은 각각 Flash Player 9, 10 버전을 의미한다. 아무래도 Flash Player 10 버전이 최신이면서 효율적으로 만들어졌으므로 fp10에 있는 공개 라이브러리와 예제소스를 참고할 것이다.

fp10에 보면 Away3D, Away3DLite 소스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그에 대한 예제는 Examples에 들어 있다.


아래는 해당 라이브러리와 예제의 저장소 주소이다.


여러분은 Papervision3D를 SVN으로 프로젝트를 만든 것처럼 Away3D에서도 그래도 하면 된다. 단. Examples의 경우 중간에 프로젝트 생성시 ActionScript 프로젝트를 선택하기 바란다. 물론 Flash Player 10 기준이라는 점도 명심하자.

예제 프로젝트에서는 해당 라이브러리 프로젝트의 경로를 포함시켜줘야한다. Away3D_Example은 Away3D 라이브러리를 Away3DLite_Examples는 Away3dLite 라이브러리를 포함해야한다. 방법은 간단하다. Away3D_Example와 Away3DLite_Examples내에 libs 폴더안에 각각의 라이브러리 프로젝트에서 만들어진 bin디렉토리에 있는 
swc를 복사하면 된다. 하지만 이는 애플리케이션을 전부 만들고 배포하고 난 다음에 백업을 위해 선택할 방법이고 실제로 개발할때는 다음과 같이 한다.

1. Away3D_Example 프로젝트를 선택한다.
2. 메뉴에서 Project > Properties를 선택한다.
3. 창이 뜨면 좌측 ActionScript Build Path(Flex의 경우 Flex Build Path)를 선택한다.
4. 상단 Library path 탭을 선택한다.
5. Add Project를 선택한 다음 Away3D 라이브러리를 선택한다.
6. OK 버튼을 누른다.
7. Away3D_Example의 .actionScriptProperties를 연다.
아래 그림처럼  default package에 있는 소스 들은 전부 애플리케이션들이다. 이 코드들이 진정한 애플리케이션으로서 동작하려면 .actionScriptProperties내에 application으로 등록해야한다. 수작업이긴 해도 전부 등록하자. 또는 해당 as 파일을 선택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Set as Default Application 항목을 선택해도 된다. 이는 애플리케이션으로 등록하는 동시에 Default 애플리케이션으로 잡아준다. Default 애플리케이션을 지칭하는 것은 .actionScriptProperties 파일 내에 actionScriptProperties 태그의 mainApplicationPath 속성이 그 역할을 한다.



위 처럼 설정하면 이제 예제 파일들을 아무 문제없이 동작시킬 수 있을 것이다.
8. Away3DLite_Example도 위와 비슷한 방법으로 하면 되겠다.

아래는 Away3DLite_Examples에 있는 Advanced_Mario1000.as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화면이다.

아마 어떤 애플리케이션은 as3dmod 라이브러리가 필요하다는 에러가 나올것이다. 이것도 비슷한 방법으로 Google Code에서 가져올 수 있다. 단, 몇가지 다른 설정을 해야하는데 여기서 설명하지 않고 각자의 몫으로 돌리겠다.


정리하며

개발자라면 Google Code와 친해져야하지 않을까? 또한 기존 라이브러리가 있는가 검색을 해보는 성의가 있어야하지 않을까? 그리고 그 라이브러리를 잘 활용하는 방법을 스스로 깨달으려고 노력해야하지 않을까?

잘못된 사항이나 더 좋은 정보가 있다면 얼마든지 댓글이나 트랙백 부탁한다.


참고
bs-papervision : http://code.google.com/p/bs-papervision/ 
as3dmod : http://code.google.com/p/as3dmod/
sandy3d : http://www.flashsandy.org 
alternativa3D : http://alternativaplatform.com/en/alternativa3d/

글쓴이 : 지돌스타(http://blog.jidolstar.com/63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