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 Spark 프로젝트가 있다. 이 프로젝트는 ActionScript Class Library를 오픈소스로 만들고 공유하는 것을 하나의 모토로 삼고 있는데 그 유명한 증강현실(FLARToolKit)을 Flash로 구현한 것도 이 프로젝트에서 진행된 것이다. 이외에도 너무 멋진 라이브러리가 이 프로젝트를 통해 만들어졌고 여기서 만들어진 몇몇 라이브러리를 실무에 적용하고 있다.

 
Flex 4에는 Spark로 구성된 새로운 컴포넌트들이 존재한다. 그런데 이 Spark가 바로 일본의 Spark 프로젝트의 이름에서 온것임이 확신된다. 즉, Flex 4의 Spark 컴포넌트는 많은 부분에서 일본이 관여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2009 Adobe MAX에서 Spark 패키지 설계에 나이 20정도 되는 젊은 일본 개발자와 관계가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Spark 프로젝트로 일본은 Adobe의 큰 관심을 받게 되었고, 일본 RIA시장에 있어서 없어선 안될 정도로 크게 성장해 있는 상태이다. 아마 일본 RIA 분야에 있어서 자부심을 생기게 하는 훌륭한 프로젝트 팀이라고 생각한다.

이에 반해 한국은 이 정도로 활발히 진행되는 오픈 프로젝트가 전무하다. 이는 빨리빨리 주위의 한국의 개발 환경덕택에 개발자들이 다른 활동할 수 있는 여지가 없는 것이 가장 큰 문제겠고, 오픈 지향이 미덕으로 방향을 잡고 있는 마당에도 유독 소프트웨어는 폐쇄적인 것도 문제라고 생각한다. 또한 개발자들은 무슨 문서 작성하는 사람처럼 취급해 버리는 무지한 관리자들이 있는한 한국에서 일본과 같은 개방적이고 활발한 개발 커뮤니티나 오픈 소스, 오픈 프로젝트는 어려울 것이다. 당장 문제를 해결하고 이익만 추구하는 한국의 IT시장이 지속된다면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그저 노동만 하고 그에 대한 돈만 벌어가는 존재로 전락할 수 밖에 없다. 창의적인 개발자는 사라지고 그저 일만 받고 처리하는 수동적인 개발자만 늘어나게 될 것이고 결국 한 나라의 IT시장의 발전에 큰 저해요소로 작용할 것이 분명하다.

한국에도 일본 Spark 프로젝트와 같은 활발하고 멋진 팀이 자발적으로 시행될 수 있는 국가적, 기업적 지원이 적극적으로 이뤄지길 희망한다.

글쓴이 : 지돌스타(http://blog.jidolstar.com/57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