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Flex, ActionScript 3.0 기반에서 개발을 오래도록 해와서 그런지 아이폰의 통지(Notification) 사용법이 꽤 낫설더군요.
그래서 ActionScript 3.0에서 사용되는 Event기반과 비슷하게 한번 만들어 봤습니다.

Event와 Notification은 비슷합니다.  하지만 사용하는 인터페이스가 불편함이 느껴졌습니다.

간단히 개념 설명이 들어가면... 
제가 만든 Event는 다음과 같은 용어를 씁니다.
1. 이벤트 송출자 ( Event Dispatcher)
2. 이벤트 (Event)
3. 이벤트 청취자 (Event Listener) 

이벤트는 데이터입니다. 이벤트가 발생(송출)할때 이벤트명,이벤트송출자,이벤트데이타를 담는 역할을 합니다. 이벤트는 이벤트 송출자가 만들고 이벤트 청취자가 받습니다.

이벤트 송출자는 이벤트를 만들어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보낼때 이벤트를 송출하는 객체, 이벤트명, 그리고.. NSObject를 확장한 데이터를 담은 객체를 하나로 묶은 이벤트를 만들어주고 등록된 이벤트 청취자중 같은 이벤트명으로 등록된 청취자에게만 이벤트를 전달합니다. 

이벤트 청취자는 송출된 이벤트를 받습니다. 이벤트 청취자는 target/selector 를 지칭하며 청취자 등록시 함께 등록하는 이벤트명에 따라 실행됩니다. 즉, 이벤트 송출시 보내지는 이벤트명과 등록된 청취자의 이벤트 명이 같아야합니다. 반대로 이벤트 명이 다르면 절대 호출되지 않습니다. 


다음은 만들어진 소스의 header 코드입니다. 

//

//  Event.h

//

//  Created by Yongho Ji on 10. 10. 25..

//  Copyright 2010 Wecon Communications. All rights reserved.

//

// 이벤트를 다룬다. 내부적으로 Notification 기능을 한번 감싼형태이다

// 이렇게 만드는 이유는 호스트코드에서 쉽게 사용할 있게 하기 위함이다.

//


#import <Foundation/Foundation.h>


//=================================================

//

// 이벤트 

// 1. 내부 생성클래스이다

// 2. 개발자가 직접 생성하지 않는다.

// 3. 개발자는 등록된 이벤트 청취자로부터 이벤트 객체를 받게 되어 있다

//

//=================================================



@interface Event: NSObject

{

@private

id _dispatcher; // 이벤트 송출자

id _data; // 이벤트 데이타 

NSString *_eventName; // 이벤트  

}


@property (nonatomic, readonly) id dispatcher;

@property (nonatomic, readonly) id data;

@property (nonatomic, readonly) NSString *eventName;


@end



//=================================================

//

// 이벤트 청취자 

// 1. 내부 클래스이며 외부 노출되지 않는다.

// 2. 이벤트 청취 목록을 관리하기 위한 클래스이다

//

//=================================================

@interface EventListener : NSObject

{

@private

id _listener; //이벤트 청취자 

SEL _selector; //이벤트 청취자의 selector

NSString *_eventName; //이벤트 이름 

}


@property (readonly) id listener;

@property (readonly) SEL selector;

@property (readonly) NSString* eventName;


-(id)initWithListener:(id)listener selector:(SEL)selector eventName:(NSString*)eventName;

@end


//=================================================

//

// 이벤트 센터

// 1. 싱글톤 클래스이다.

// 2. [EventCenter defaultCenter] 접근해서 사용한다.

// 3. 이벤트 청취자 등록은 [[EventCenter defaultCenter]add:self selector:@selector(mySelector:) eventName:@"MY_EVENT"] 형태로 한다.

// 4. 이벤트 청취자 삭제는 3가지가 있다

//   - 1개의 이벤트 명에 대한 청취자 삭제 [[EventCenter defaultCenter] remove:self selector:@selector(mySelector:) eventName:@"MY_EVENT"] 형태로 한다.

// - 여러개의 이벤트 명에 대한 청취자 삭제 [[EventCenter defaultCenter] remove:self selector:@selector(mySelector:)] 형태로 한다.

// - 모든 이벤트 청취자 삭제 [[EventCenter defaultCenter] remove:self] 형태로 한다.

// 5. 이벤트 발송은 2가지 방법이 있다.

// - 데이터가 미포함된 이벤트 : [[EventCenter defaultCenter] dispatch:self eventName:@"MY_EVENT"] 

//   - 데이터가 포함된 이벤트 : [[EventCenter defaultCenter] dispatch:self eventName:@"MY_EVENT" data:myData]

//   - 데이터는 NSObject 확장한 것이라면 어떤 것이든 보낼 있다

//   - 이벤트가 발송되면 해당 이벤트 이름으로 등록된 모든 이벤트 청취자를 실행한다.

// 6. 이벤트 청취자는 listener selector 한묶음으로 본다. selector -(void)mySelector:(Event*)event; 또는 -(void)mySelector; 형태로 만들면 되겠다

//   , 인자로 Event객체가 오면 속성값에 dispatcher(이벤트를 발생한 ), eventName(이벤트명), data(이벤트시 보낸 데이타) 참조할 있다.

// 7. UIViewController기반에서 이벤트 등록과 삭제는 반드시 각각 viewWillAppear, viewWillDisappear에서 하도록 한다. 왜냐하면 등록된 이벤트 청취자 관리를 못하면 중복 호출이 있다.

//=================================================

@interface EventCenter : NSObject {

NSMutableArray *eventListeners;

}


//이벤트 기본 Center. 싱글톤 처리 

+(EventCenter*)defaultCenter;

//이벤트 청취자 등록 (중복된 등록은 무시됨)

-(void)add:(id)listener selector:(SEL)selector eventName:(NSString*)eventName;

//이벤트 청취자 삭제. selector, eventName 상관없이 같은 listener 등록되어 있으면 모두 삭제. 이미 삭제되어 있다면 무시

-(void)remove:(id)listener;

//이벤트 청취자 삭제. eventName 상관없이 같은 listener, selector 등록되어 있으면 모두 삭제. 이미 삭제되어 있다면 무시

-(void)remove:(id)listener selector:(SEL)selector;

//이벤트 청취자 삭제. listner, selector, eventName 모두 같아야 삭제된다. 이미 삭제되어 있다면 무시.

-(void)remove:(id)listener selector:(SEL)selector eventName:(NSString*)eventName;

//이벤트 송출. 데이터 미포함 

-(void)dispatch:(id)dispatcher eventName:(NSString*)eventName;

//이벤트 송출. 데이터 포함

-(void)dispatch:(id)dispatcher eventName:(NSString*)eventName data:(id)data;

@end


총 3개의 클래스로 구성되어 있으나 이벤트 송출자 등록, 이벤트 청취자 등록, 이벤트 송출은 모두 EventCenter 클래스가 관장하며, EventCenter는 싱글톤 처리되어 [[Event defaultCenter] ...] 형태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내부적으로 NSNotification을 한번 감싸서 통지를 이벤트로 추상화처리 한 것입니다. 

아마도 Objective-C의 NSNotification 또는 ActionScript의 Event를 사용해보신 경험이 있는 분은 별다른 설명없이도 이 소스를 그냥 가져다가 쓸 수 있습니다.

사용법은 주석으로 간단하게 적어두었습니다. 주의사항도 꼭 확인하시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개선사항이나 버그가 있다면 댓글 부탁드리겠습니다. ^^

소스는 첨부합니다.


----------------------------------------------
사용법을 문의하시는 분들이 계시네요.  소스도 공개했구 주석처리 다했는데 ^^;;
기본적으로 Notification을 이해하시면 Event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사용하시는데 어려움을 겪으시는 것 같아 간단하게 예제를 들어보지요.

1. 이벤트명 정의 
#define EVENT_WRITE @"eventWrite"

2. 이벤트 발생 
DispatchClass 안에서 아래처럼 코딩합니다.

[[EventCenter defaultCenter]dispatch:self eventName:EVENT_WRITE data:postData];

3. 이벤트 청취 메소드 정의 
ListnerClass 내부에서 아래처럼 정의합니다.

-(void)_myMethod:(Event*)event
{
 PostData *postData = (PostData*)event.data;
 NSLog(@"eventName=%@,  dispatcher=%@",event.eventName, event.dispatcher);
}

4. 이벤트 청취자 등록 
ListenerClass 내부에서 아래처럼 정의합니다. 단 정의시에는 viewDidLoad가 아닌 viewWillAppear나 viewDidAppear등에서 하시는게 메모리 관리가 가능합니다.
[[EventCenter defaultCenter]add:self selector:@selector(_myMethod:) eventName:EVENT_WRITE];

5. 이벤트 청취자 삭제 
ListenerClass 내부에서 아래처럼 정의합니다. 단! dealloc에서는 하지 마세요. 왜냐하면 등록한 listener 내부적으로 retain되기 때문입니다. viewWillAppear등에 add 하셨다면 viewWillDisappear에서 하시면 됩니다. add로 등록하지 않아도 삭제한다고 문제되지 않으니 메모리 관리를 위해서 꼭!!! remove는 호출하셔야 합니다.
[[EventCenter defaultCenter]remove:self selector:@selector(_myMethod) eventName:EVENT_WRITE];

삭제방법은 총 3가지죠. 위 코드는 이벤트에 대한 등록한 청취자 1개만 삭제할때 씁니다. 
하지만 ViewController가 더이상 쓸모가 없어진다면 
[[EventCenter defaultCenter]remove:self] 만 하셔도 self에 정의된 모든 이벤트 청취자를 삭제해줍니다. 



이상입니다. 더 개선할 사항에 대한 아이디어가 있다면 언제든지 답글주세요. ^^

글쓴이 : 지돌스타(http://blog.jidolstar.com/72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