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로 이미지,구조체등 바이너리 데이터를 MySQL에 담는 방법을 알아보자.  또한 C로 저장한 바이너리 데이터를 Flash에서 엑세스하는 법도 다루겠다.

이 글을 이해하려면 기본적으로 C와 ActionScript 3.0, Flex 4에 대해 알아야 한다. 그리고 예제에서 테스트한 C코드는 전부 이클립스+CDT+MinGW 환경에서 작업한 것들이다. 이런 환경을 구축해 본적이 없다면 다음 글을 참고한다.

  • Eclipse Galileo에서 C,C++ 개발환경 구축하기 - CDT, MinGW 
  • Eclipse, MinGW, CDT 환경에서 C/C++과 MySQL 연동



  • 1. Binary 타입 데이터를 DB에 저장하는 것에 대해
    바이너리(Binary) 타입의 데이터를 DB에 저장한다는 것은 가령, 이미지나 사운드와 같은 데이터를 DB에 저장한다는 의미로 해석하면 편하다.

    Binary파일을 DB에 넣을때 어떤 형태로 넣을 수 있을까? 

    한가지 예는 익히 잘 알고 있는 Base64로 치환해서 text형태로 넣는 방식을 생각해볼 수 있다. Base64는 ASCII코드로 화면에 출력할 수 있는 64개 문자(ABCD...89+/e등)을 이용해 Binary 데이터를 Text로 표현해준다. 하지만 이 방식의 단점은 데이타를 64진수로 표현한 문자열이기 때문에 용량이 필연적으로 커지고 또 encode/decode를 해야하는 부담이 존재한다. base 64에 대해서 알고 싶다면 다음 링크를 보자.

    Tistory에서 블로그 데이터 백업파일은 XML이다. 이 XML에 이미지와 같은 바이너리 파일은 담을 수 없으므로 Base64로 변형해 담게된다. 단지 대체하는 문자의 순서가 표준 방식인 ABCD...89+/e 순이 아니라 Vezh...식인 점이 다를 뿐이다. 참고로 아래 링크에 우야꼬님이 Flash로 컨버팅 해놓은 것이 있다.


    티스토리에서 백업기능을 왜 XML로 했을까? XML은 화면에 출력해볼 수 있는 언어이다. 화면에 출력할 수 없는 Binary보다는 훨씬 사용하기 쉽고 공유하기 쉽다.

    Base64는 아스키 시대의 유물이다. 요즘에는 pc에서 모바일까지 UTF8을 지원해주므로 이제 Base64에 의존하지 않고 Base256과 같은 것을 만들 수 있다. 이는 꽤 유용하다. 아래 hika님의 블로그를 보면 ActionScript 3.0으로 이와 관련된 글이 있다. 참고 바란다.


    하지만 Binary를 text로 decode/encode하는 과정이 반복되는 환경에 Base64와 같은 것을 적용하면 오히려 부담이 된다. 그러므로 필요하다면 Binary는 직접 Binary 자체를 저장하는 것이 좋겠다. 

    많은 DB에 BLOB(Binary Large OBject) 타입을 지원한다. 이 타입을 이용하면 DB에 어떤 형태의 Binary 데이타든지 넣을 수 있게 된다. 이 타입은 Text와 거의 동일하며 Binary 데이터를 넣을 수 있는 것만 다르다.

    아래는 인터넷에서 찾은 BLOB에 대해 설명이다.
    컴퓨터에서, BLOB[블랍]은 대체로 이미지나 사운드 파일과 같은 하나의 커다란 파일을 말하며, 그 크기 때문에 특별한 방법으로 다루어져야한다. 에릭 레이몬드에 따르면, BLOB에 관한 주요 아이디어는 DBMS와 같은 파일 처리기가 BLOB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를 해결하기 위해 파일을 이해할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다른 자료들에서는, 이 용어가 커다란 데이터 객체를 지칭하기 위해, 그리고 이러한 것들을 다룰 때 존재하는 문제점들을 암시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강조한다. BLOB을 다루는 애플리케이션은 영화나 TV 프로그램 등과 같은 대형 멀티미디어 객체들의 데이터베이스 저장이다. BLOB은 이미지, 비디오, 사운드 등과 같은 멀티미디어 객체들을 저장하기 위해 주로 사용된다. 그러나 모든 DBMS가 BLOB을 지원하는 것은 아니다.

    컴퓨터 그래픽에서, blob(소문자로 쓴 BLOB)은 "재미있는 모양 형태"를 갖는 시각적 객체로서, 유연하고, 애니메이션을 따른다.

    일반적으로, blob은 무정형이며, 정의를 내리기 힘든 객체이다. UFO 연구에서는 물론, 천문학에도 blob이라는 것이 있다. "The Blob"이라는 제목의 과학 공상영화도 있었다.


    2. 이미지를 DB에 저장하기
    사실 Binary타입의 일종인 이미지(jpg,png등)를 DB에 저장하는 예제는 정말 많다(php에서 만큼은...). 그래서 굳이 여기에 예제를 적을 필요가 있겠냐만은.. 요즘 C를 이용해 다양한 시도를 하는 만큼, 이 부분도 적어본다.

    필자는 앞서 Eclipse기반에서 C/C++ 개발을 위한 환경만들기에 관련된 글을 적었다.

    아래에 소개할 예제들은 모두 위 글에서 언급한 환경에서 작성되었음을 밝힌다.

    간단히 이미지를 저장할 수 있는 테이블을 만들어보자. DB는 MySQL을 사용한다.
    mysql> describe images;
    +-------+------------+------+-----+---------+-------+
    | Field | Type       | Null | Key | Default | Extra |
    +-------+------------+------+-----+---------+-------+
    | id    | int(11)    | NO   | PRI |         |       |
    | data  | mediumblob | YES  |     | NULL    |       |
    +-------+------------+------+-----+---------+-------+
    2 rows in set (0.00 sec)
    


    위와 같은 구조의 테이블을 만들것이다. 다음 Create문으로 위 테이블을 생성한다.

    CREATE TABLE `images` (
      `id` int(11) NOT NULL auto_increment,
      `data` mediumblob,
      PRIMARY KEY  (`id`)
    ) ENGINE=MyISAM DEFAULT CHARSET=utf8

    테이블을 만들때 data field가 mediumblob라는 것에 주목하자. 참고로 MySQL에서 BLOB타입은 Tiny BLOB(255, 2^8-1 bytes), BLOB(65,535=2^16-1 bytes), Medium BLOB(16777215=2^16-1 bytes), Long BLOB(4294967295=2^32-1 bytes)등을 지원한다.

    다음은 임의 크기의 이미지를 불러와 제작한 테이블에 저장하는 C코드이다. (공개된 PHP코드는 많은데 이외로 C코드는 많이 없다.)
    #define SOCKET int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include <string.h>
    #include <mysql/mysql.h>
    
    #define DB_HOST "localhost or ip or domain"
    #define DB_USER "DB 접속 ID"
    #define DB_PASS "DB 접속 password"
    #define DB_NAME "데이타베이스 이름"
    
    int main(void) {
    	MYSQL *connection, conn;
    	FILE *fp;
    	unsigned long len, file_size;
    	int query_stat;
    	char *buf , *buf_to, *query, *stat = "INSERT INTO images(data) VALUES('%s')";
    
    	//DB 초기화 및 접속
    	mysql_init(&conn);
    	connection = mysql_real_connect(&conn, DB_HOST, DB_USER, DB_PASS, DB_NAME, 3306, (char*)NULL, 0);
    	if(connection==NULL) {
    		fprintf(stderr, "Mysql connection error : %s", mysql_error(&conn));
    		return EXIT_FAILURE;
    	} else {
    		printf("Mysql connected\n");
    	}
    
    	//이미지를 불러오기
    	fp = fopen("d:/image.png", "rb");
    	if(fp==NULL) {
    		fprintf(stderr, "image open error");
    		mysql_close(connection);
    		return EXIT_FAILURE;
    	}
    	rewind(fp);
    	fseek(fp,0,SEEK_END);
    	file_size = ftell(fp); //파일의 사이즈를 찾음
    	fseek(fp,0,SEEK_SET);
    	buf = (char*)malloc(file_size);
    	fread(buf, sizeof(char), file_size, fp); //파일을 읽어와 buf에 참고
    	fclose(fp);
    
    	//이미지내 escape string 적용
    	buf_to = (char*)malloc(file_size*2+1);
    	mysql_real_escape_string(connection, buf_to, buf, file_size); 
    
    	//Query 문 작성
    	query = (char*)malloc(strlen(stat)+file_size*2+1);
    	len = snprintf(query, strlen(stat)+file_size*2+1, stat, buf_to); 
    
    	//Query 문 실행
    	query_stat = mysql_real_query(connection, query, len); 
    	if(query_stat != 0) {
    		fprintf(stderr, "Mysql query error : %s\n", mysql_error(&conn));
    	}
    
    	//할당한 메모리 반환
    	free(buf);
    	free(buf_to);
    	free(query);
    
    	//DB 커넥션 닫기
    	mysql_close(connection);
    	return EXIT_SUCCESS;
    }
    

    위 코드는 d:/image.png 를 로드해 DB 테이블에 insert 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실제로 테스트가 완료되었고 잘 동작한다.

    mysql_real_escape_string() 함수는 바이너리 데이터를 insert하기 위해 SQL insert 문을 작성하는데 있어서 '\0'과 같은 문자가 들어가는 것을 방지해준다. SQL insert문은 텍스트 데이터로 작성되어야 하므로 '\0'과 같은 문자가 중간에 삽입되어 있으면 그것이 문자열의 종료를 의미하기 때문에 이 함수의 호출은 필연적이다.

    mysql_real_escape_string() 함수의 2번째 인자는 to, 3번째 인자는 from이다. 즉 from에서 '\0'과 같은 문자를 피하도록(escape) "\\0"등으로 치환해줘 그것이 to에서 참조되도록 하는 것이다. 이때 to의 사이즈는 from의 2배+1 이어야 한다.  buf_to = (char*)malloc(file_size*2+1); 문에서도 볼 수 있듯이 buf는 file_size의 크기를 가지는데 buf_to는 그의 2배+1로 메모리를 할당했다. 그 이유는 최악의 상황에서 escape처리할 문자가 from데이터의 2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마지막 +1은 문자열의 마지막은 항상 '\0' 처리가 되어야 하므로 그 공간을 만들어주는 것을 의미한다.

    mysql_real_escape_string()에 대해서는 다음 링크를 참고한다.


    Query문을 작성하는데 있어서 snprintf() 함수를 이용했다. 이 함수는 printf나 sprintf와 용법이 비슷하게 문자열 치환 용도로 사용하는데 이 함수는 특별히 buffer 길이에 맞게 null문자까지 포함해 안전하게 복사해주는 기능을 가진다. 다음글을 참고하길 바란다.


    mysql_real_query() 함수는 바이너리 데이터를 포함한 Query를 수행하기 위해 사용한다. mysql_real_query에 대해서는 다음 링크를 참고한다.


    이제 저장한 이미지를 불려들어 saved-image.png로 파일에 저장해보자.


    #define SOCKET int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include <string.h>
    #include <mysql/mysql.h>
    
    #define DB_HOST "localhost or ip or domain"
    #define DB_USER "DB 접속 ID"
    #define DB_PASS "DB 접속 password"
    #define DB_NAME "데이타베이스 이름"
    
    int main(void) {
    	MYSQL *connection, conn;
    	MYSQL_RES *result;
    	MYSQL_ROW row;
    	FILE *fp;
    	int query_stat;
    	unsigned long *lengths;
    
    	//DB 초기화 및 접속
    	mysql_init(&conn);
    	connection = mysql_real_connect(&conn, DB_HOST, DB_USER, DB_PASS, DB_NAME, 3306, (char*)NULL, 0);
    	if(connection==NULL) {
    		fprintf(stderr, "Mysql connection error : %s", mysql_error(&conn));
    		return EXIT_FAILURE;
    	} else {
    		printf("Mysql connected\n");
    	}
    
    	//Query문 수행
    	query_stat = mysql_query(connection,"SELECT data FROM images WHERE id=1");
    	if(query_stat != 0) {
    		fprintf(stderr, "Mysql query error : %s\n", mysql_error(&conn));
    		return EXIT_FAILURE;
    	}
    
    	//Query문 수행한 결과를 통해 데이터 참조
    	result = mysql_store_result(connection);
    	if(result == NULL) {
    		fprintf(stderr, "result is null\n");
    		return EXIT_FAILURE;
    	}
    	row = mysql_fetch_row(result);
    	lengths = mysql_fetch_lengths(result);
    	mysql_free_result(result);
    	printf("file lengths : %ld\n", lengths[0]);
    
    	//이미지 저장
    	fp = fopen("d:/savedImage.png", "wb");
    	if(fp==NULL) {
    		fprintf(stderr, "image save error");
    		mysql_close(connection);
    		return EXIT_FAILURE;
    	}
    	fwrite(row[0], lengths[0], 1, fp);
    	fclose(fp);
    
    	//DB 커넥션 닫기
    	mysql_close(connection);
    	return EXIT_SUCCESS;
    }
    
    코드를 보면 이미지를 insert하는 것보다 select하는게 오히려 쉽다. 실행후 마지막에 d:/savedImage.png가 있다면 성공한 것이다.


    3. 구조체를 DB에 저장하기
    대학시절 C언어의 구조체를 파일로 저장해본 경험이 있는가? 또 저장한 구조체를 다시 읽어 화면에 출력해본 적이 있는가? 이런 짓을 해봤다면 당신은 이미 DB에 구조체도 넣을 수 있다. 이 구조체도 일반 이미지와 같은 Binary파일이기 때문이다.

    이 방법은 일반 이미지를 DB에 넣어본 경험이 있는 분이라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3.1 테스트 구조체 만들기

    저장할 구조체를 만들어보자. 개인정보를 담는 아주 간단한 구조체인 Personal을 만든다.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pragma pack(1) //struct member alignment를 1로 설정, 기본 설정이 8이라면 이것으로 20->19로 줄인다.
    typedef struct st_person {
    	unsigned __int16 user_id; //id, 2bytes 정수
    	char user_name[15]; //이름, 15bytes 캐릭터형
    	unsigned __int16 age; //나이, 2bytes 정수형
    
    }PERSON;
    //#pragma pack() //struct member alignment 원상복구
    
    int main(void) {
    	printf("struct PERSON size : %d\n",sizeof(PERSON));
    	return EXIT_SUCCESS;
    }
    


    분석할 것도 없다. 총 19bytes의 데이터를 담는 구조체를 만들었고 main함수에서 이 구조체의 크기를 출력한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실제 구조체 크기인 19bytes가 아닌 20bytes로 출력된다. 왜 그럴까 찾아보다가 발견한 것이 struct member alignment라는 용어였고 이것을 설정하는 코드중에 #pragma pack()이 있다는 것이다.

    위 코드에서 #pragma pack() 2부분 주석처리를 해제하고 다시 실행하면 19byte로 나온다. 19가 20로 된다는 것은 운영체제 별, 기본설정별로 전부 다르기 때문에 자세한 설명은 관련 내용을 찾아보길 바란다.

    필자는 DB에 저장시에 하나의 Field에 여러명의 Personal 정보를 넣는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1~2bytes 차이가 저장되는 사람의 숫자만큼 증가되는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이런 경우에 #pragma pack()을 적절히 사용하면 남는 공간을 줄일 수 있다.

    #pragma pack는 온라인 게임이나 네트워크 프로그램에서 이기종간 통신 간 패킷단위를 struct로 정의해 통신하는 경우에 유용하다. 그리고 사용시 주의 사항도 있으므로 이에 대해서는 더욱 학습이 필요하다.


    3.2 구조체를 담을 DB 테이블 제작

    위 구조체를 담을 DB 테이블은 다음 쿼리로 만들면 되겠다.


    CREATE TABLE `persons` (
      `AREA` int(11) NOT NULL auto_increment,
      `COUNT` smallint(5) unsigned default NULL,
      `DATA` blob NOT NULL,
      PRIMARY KEY  (`AREA`)
    ) ENGINE=MyISAM DEFAULT CHARSET=utf8
    


    area가 key값이고 area별로 사람들의 데이터가 data에 담긴다. 이 data는 여러명의 데이터가 담겨질 것이다. 아마도 이게 유용한거냐?라는 질문을 한다면 이것은 한가지 예일 뿐이고 필자는 실제로 유용한 방법이였다. ^^


    3.3 구조체 포인터 배열을 만들어 DB에 저장하고 읽어오기
    구조체를 DB 테이블에 저장하는 것은 이미지를 저장할때와 별반 다른 것이 없다. 위에서 제시한 구조체로 이루어진 데이터의 경우가 특별할 것 같지만 실제로는 똑같다. 구조체를 만들때 user_id, user_name, age 순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각각 2+15+2 = 19바이트가 1개의 개인정보 바이너리 데이터가 된다. 만약 2명이면 19x2=38 바이트의 바이너리 데이터가 되는 것이다. 이 모든 것을 수행하는 간단한 코드는 다음과 같다.


    #define SOCKET int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include <memory.h>
    #include <string.h>
    #include <mysql/mysql.h>
    
    #define DB_HOST "localhost or ip or domain"
    #define DB_USER "DB 접속 ID"
    #define DB_PASS "DB 접속 password"
    #define DB_NAME "데이타베이스 이름"
    
    #define TABLE_NAME "persons"
    #define SQL_DROP_TABLE "DROP TABLE IF EXISTS %s"
    #define SQL_CREATE_TABLE "CREATE TABLE `%s` (\
    `AREA` int NOT NULL AUTO_INCREMENT,\
    `COUNT` smallint unsigned,\
    `DATA` BLOB NOT NULL,\
    PRIMARY KEY(`AREA`)\
    ) ENGINE=MyISAM DEFAULT CHARSET=utf8"
    #define SQL_INSERT_DATA "INSERT INTO %s(DATA,COUNT) values('%s',%d)"
    #define SQL_SELECT_DATA "SELECT `DATA`, `COUNT` FROM %s WHERE `AREA`=%d"
    
    #pragma pack(1) //struct member alignment를 1로 설정, 기본 설정이 8이라면 이것으로 20->19로 줄인다.
    typedef struct st_person {
    	unsigned __int16 user_id; //id, 2bytes 정수
    	char user_name[15]; //이름, 15bytes 캐릭터형
    	unsigned __int16 age; //나이, 2bytes 정수형
    
    }PERSON;
    #pragma pack() //struct member alignment 원상복구
    
    int connect();
    int close();
    int create_table();
    int drop_table();
    PERSON* add_data(PERSON *person_list, int index, unsigned __int16 user_id, unsigned __int16 age, char* user_name);
    int remove_all_data(PERSON* person_list);
    int insert_data(PERSON* person_list, int count);
    int select_data(int area);
    
    MYSQL *connection, conn;
    
    int main(void) {
    	printf("PERSON struct size : %d\n",sizeof(PERSON));
    	connect();
    	drop_table();
    	create_table();
    
    	PERSON *person_list;
    	person_list = add_data(NULL,0,1,30,"jidolstar");
    	person_list = add_data(person_list,1,2,22,"joykim");
    	person_list = add_data(person_list,2,3,2,"tae hyun");
    	insert_data(person_list,3);
    	free(person_list);
    	select_data(1);
    
    	person_list = add_data(NULL,0,4,30,"addlayer");
    	person_list = add_data(person_list,1,5,22,"eye");
    	person_list = add_data(person_list,2,6,2,"unclejoe");
    	person_list = add_data(person_list,3,7,3,"miracle");
    	insert_data(person_list,4);
    	free(person_list);
    	select_data(2);
    
    
    	close();
    	return EXIT_SUCCESS;
    }
    
    /**
     * DB 접속
     */
    int connect() {
    	// mysql 초기화
    	mysql_init(&conn);
    
    	// DB 연결
    	connection = mysql_real_connect(&conn, DB_HOST, DB_USER, DB_PASS, DB_NAME, 3306, (char*)NULL, 0);
    	if(connection==NULL) {
    		fprintf(stderr, "Mysql connection error : %s", mysql_error(&conn));
    		exit(0);
    	} else {
    		printf("Mysql connected\n");
    	}
    	return 0;
    }
    /**
     * 데이타 베이스 닫음
     */
    int close() {
    	mysql_close(connection);
    	printf("mysql closed\n");
    	return 1;
    }
    
    /**
     * 테이블 생성
     */
    int create_table() {
    	int query_stat;
    	char buff[1024];
    
    	memset(buff,0x00,sizeof(buff));
    	sprintf( buff, SQL_CREATE_TABLE, TABLE_NAME );
    	query_stat = mysql_query(connection,buff);
    	if( query_stat != 0 ) {
    		fprintf(stderr, "Mysql query error : %s\n", mysql_error(&conn));
    		exit(0);
    	} else {
    		printf("created table\n");
    	}
    	return 0;
    }
    
    /**
     * 기존 테이블 삭제
     */
    int drop_table() {
    	int query_stat;
    	char buff[1024];
    
    	//기존 테이블 삭제
    	memset(buff,0x00,sizeof(buff));
    	sprintf( buff, SQL_DROP_TABLE, TABLE_NAME );
    	query_stat = mysql_query(connection,buff);
    	if( query_stat != 0 ) {
    		fprintf(stderr, "Mysql query error : %s\n", mysql_error(&conn));
    		exit(0);
    	} else {
    		printf("table dropped\n");
    	}
    	return 0;
    }
    
    /**
     * 데이터 추가
     */
    PERSON* add_data(PERSON *person_list, int index, unsigned __int16 user_id, unsigned __int16 age, char* user_name) {
    	PERSON *current;
    	if(person_list == NULL ) {
    		person_list = (PERSON*)malloc(sizeof(PERSON));
    		current = person_list;
    	} else {
    		person_list = (PERSON*)realloc(person_list, sizeof(PERSON)*(index+1));
    		current = person_list + index;
    	}
    	current->user_id = user_id;
    	current->age = age;
    	memset(current->user_name,0x00,sizeof(current->user_name));
    	strcpy(current->user_name,user_name);
    	//printf("added user_id:%d, age:%d, name:%s\n",current->user_id,current->age,current->user_name);
    	return person_list;
    }
    
    /**
     * 모든 데이터 삭제
     */
    int remove_all_data(PERSON* person_list) {
    	free(person_list);
    	return 0;
    }
    
    /**
     * 데이타를 디비 테이블에 삽입
     */
    int insert_data(PERSON* person_list, int count) {
    	int query_stat;
    	unsigned long len, size;
    	char *buf_to, *query;
    
    	size = sizeof(PERSON)*count*2+1;
    	buf_to = (char*)malloc(size);
    	mysql_real_escape_string(connection, buf_to, (char*)person_list, sizeof(PERSON)*count);
    
    	//Query 문 작성
    	query = (char*)malloc(sizeof(SQL_INSERT_DATA)+size);
    	len = snprintf(query, sizeof(SQL_INSERT_DATA)+size, SQL_INSERT_DATA, TABLE_NAME, (char*)buf_to, count );
    
    	//Query 문 실행
    	query_stat = mysql_real_query(connection, query, len);
    	if(query_stat != 0) {
    		fprintf(stderr, "Mysql query error : %s\n", mysql_error(&conn));
    	} else {
    		printf("insert complete\n");
    	}
    
    	//할당한 메모리 반환
    	free(buf_to);
    	free(query);
    	return 0;
    }
    
    /**
     * 데이타를 디비에서 읽어옴
     */
    int select_data(int area) {
    	char query[1024];
    	int query_stat;
    	int count=0;
    	int i;
    	PERSON *person_list, *person;
    	MYSQL_RES *result;
    	MYSQL_ROW row;
    
    	memset(query,0x00,sizeof(query));
    	sprintf(query, SQL_SELECT_DATA, TABLE_NAME, area);
    	query_stat = mysql_query(connection,query);
    	if(query_stat != 0) {
    		fprintf(stderr, "Mysql query error : %s\n", mysql_error(&conn));
    		exit(0);
    	}
    
    	//갯수만큼 화면에 데이터 출력
    	result=mysql_store_result(connection);
    	row = mysql_fetch_row(result);
    	mysql_free_result(result);
    	count = atoi(row[1]); //갯수
    	person_list = (PERSON*)row[0]; //한개의  데이터
    	for( i=0; i<count; i++ ) {
    		person = person_list + i;
    		printf("user_id:%d, age:%d, name:%s\n",person->user_id,person->age,person->user_name);
    	}
    	free(person_list);
    	return 0;
    }
    

    위 코드를 천천히 분석하면 어떻게 구조체 정보를 데이타베이스에 저장하고 읽어올 수 있는지 어렵지 않게 분석할 수 있을 것이다. 코드 자체는 연습용으로 급조된 거라서 중간중간 엉성한 부분은 그냥 넘어가자 ^^


    4. ActionScript 3.0으로 바이너리 데이터 읽어오기 

    필자가 C를 지금까지 파고 든 가장 큰 목적은 Flash에서 C로 저장된 구조체 데이터를 읽어오는 것에 있다. ActionScript 3.0 API에는 바이너리 데이터를 다룰 수 있는 강력한 클래스가 존재한다. 그것은 ByteArray이다. 이 ByteArray를 이용하면 구조체 바이너리 데이터를 아주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된다.

    DB에 저장된 바이너리 데이터를 Java로 로드해 AMF로 flash로 전송해주고 Flash에서는 이 데이터를 해석해 사용한다.

    자바에서 해당 데이터를 로드할 때 변환되는 Value Object의 형태는 다음과 같을 것이다.
    package com.jidolstar.person.domain;
    
    public class PersonArea {
    	private int area;
    	private int count;
    	private byte[] data;
    	
    	public int getArea() {
    		return area;
    	}
    	public void setArea(int area) {
    		this.area = area;
    	}
    	public int getCount() {
    		return count;
    	}
    	public void setCount(int count) {
    		this.count = count;
    	}
    	public byte[] getData() {
    		return data;
    	}
    	public void setData(byte[] data) {
    		this.data = data;
    	}
    }
    


    위 자바객체를 BlazeDS나 LCDS를 이용해 AMF(ActionScript Message Format)으로 전송하면 Flex나 ActionScript 3.0에서 직렬화되는 객체는 다음과 같을 것이다.
    package {
    	import flash.utils.ByteArray;
    
    	[RemoteClass(alias="com.jidolstar.person.domain.PersonArea")]
    	public class PersonArea	{
    		public var area:int;
    		public var count:int;
    		public var data:ByteArray;
    	}
    }
    


    위 클래스에서 자바에서 AMF로 넘겨주는 PersonArea를 직렬화 처리하기 위해 [RemoteClass(alias="com.jidolstar.person.domain.PersonArea")] 를 사용했다는 것에 주목하자. 또한 자바의 byte[] 포멧은 ActionScript 3.0의 ByteArray로 직렬화 처리된다.

    우리는 최종적으로 다음 ActionScript 3.0 클래스로 변환되기를 희망한다.

    package {
    	public class AreaDetail {
    		public var area:int;
    		public var id:int;
    		public var name:String;
    		public var age:int;
    	}
    }
    


    다음 코드는 이를 진행해 줄 Flex 4 코드이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s:Application xmlns:fx="http://ns.adobe.com/mxml/2009" 
    			   xmlns:s="library://ns.adobe.com/flex/spark" 
    			   xmlns:mx="library://ns.adobe.com/flex/mx" minWidth="955" minHeight="600" 
    			   xmlns:halo="library://ns.adobe.com/flex/halo">
    	<fx:Declarations>
    		<s:RemoteObject id="ro" destination="personRO">
    			<s:method name="getPersonArea" result="result_handler(event)" fault="mx.controls.Alert.show(event.fault.faultString)"/> 
    		</s:RemoteObject>
    		<s:ArrayCollection id="ac"/>
    	</fx:Declarations>
    	<fx:Script>
    		<![CDATA[
    			import mx.collections.ArrayCollection;
    			import mx.controls.Alert;
    			import mx.rpc.events.ResultEvent;
    			
    			private function result_handler($event:ResultEvent):void {
    				var personArea:PersonArea = $event.result as PersonArea;
    				var count:int = personArea.count;
    				var person:PersonDetail;
    				var data:ByteArray = personArea.data;
    				var area:int = personArea.area;
    				ac.removeAll();
    				data.endian = Endian.LITTLE_ENDIAN; //구조체로 저장된 데이터가 little endian인 경우 이 설정을 해야한다.//http://blog.naver.com/kimsumin75/20055881438
    				ac.disableAutoUpdate();
    				while( count-- ) {
    					person = new PersonDetail;
    					person.area = area;
    					person.id = data.readShort()
    					person.name = data.readUTFBytes(15,"utf-8");
    					person.age = data.readShort();
    					//trace(data.readByte()); //만약 c에서 #progma pack(1)을 사용하지 않았다면 19가 아닌 20바이트가 넘어올 것이므로 1바이트가 비게 된다. 이때는 이 부분의 주석이 풀어져야 제대로 읽어올 수 있다.
    					ac.addItem(person);
    				}
    				ac.enableAutoUpdate();
    				ac.refresh();
    			}
    
    			protected function button1_clickHandler(event:MouseEvent):void
    			{
    				ro.getPersonArea(parseInt(tiArea.text));
    			}
    
    		]]>
    	</fx:Script>
    	<halo:Form x="10" y="7" width="225" height="132">
    		<halo:FormItem label="area">
    			<s:TextInput id="tiArea" text="1"/>
    		</halo:FormItem>
    		<s:Button label="불러오기" click="button1_clickHandler(event)"/>
    	</halo:Form>
    	<halo:DataGrid x="243" y="10" height="360" width="385" dataProvider="{ac}">
    		<halo:columns>
    			<halo:DataGridColumn headerText="AREA" dataField="area"/>
    			<halo:DataGridColumn headerText="ID" dataField="id"/>
    			<halo:DataGridColumn headerText="NAME" dataField="name"/>
    			<halo:DataGridColumn headerText="AGE" dataField="age"/>
    		</halo:columns>
    	</halo:DataGrid>
    </s:Application>
    


    위 코드에서 중요한 부분은 result_handler() 메소드 부분이다. ByteArray로 직렬화되어 들어온 데이터를 어떻게 읽어들이고 사용하는지 보여주고 있다. 중요한 것은 구조체의 정의시 user_id, user_name, age순으로 했기 때문에 ByteArray로 읽을때도 그와 같은 순으로 읽어야 하며 각각 읽어들일때 Byte도 잘 따져야 한다. 각각 2, 15, 2 바이트씩 총 19바이트를 저장했기 때문에 ByteArray에서 2바이트 정수를 읽어주는 readShort()메소드를 사용했다. 또한 문자열을 읽기 위해 readUTFBytes()를 이용했다.

    //trace(data.readByte()); 으로 주석된 부분이 있다. 이 부분은 c코드에서 #progma pack(1)으로 처리하지 않았을때 구조체의 크기는 19바이트가 아닌 20바이트가 되므로 ByteArray로 읽을때 항상 1바이트가 남게된다. 그러므로 c코드에서 #progma pack(1)가 꼭 필요하다는 것을 여기서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ByteArray를 읽기전에 data.endian = Endian.LITTLE_ENDIAN 처리를 했다. Endian의 종류는 두가지이다. Big Endian과 Little Endian이다. 이것은 데이타를 메모리에 쓰는 방식의 차이로 필자가 c코드를 돌려 구조체를 저장할때 방식이 Little Endian방식으로 저장했기 때문에 ByteArray로 넘어온 데이타도 그렇게 읽을 수 밖에 없게 된다. 이 방식의 차이와 장단점은 아래 링크를 통해 살펴보길 바란다.

    Big Endian과 Little Endian


    5. 정리하며

    바이너리 데이터를 데이타 베이스에 저장하고 최종적으로 Flash기반에서 로드하는 것까지 다뤄봤다. 꽤 많은 내용을 다룬 것 같지만 실상은 매우 단순하다. 바이트 단위로 데이타를 이해한다면 그리 어렵지 않은 내용들이며 결국 이런 처리를 익숙하게 할 수 있겠는가가 중요한 것 같다.

    필자는 ActionScript나 Java등에 익숙하다 보니 이들 언어에서 메모리 관리등을 모두 다 해주니깐 게을러지는 것 같다. 이들 언어를 하더라도 c언어는 꾸준히 해주어야하고 종종 실무에도 적용해줘야겠다.

    글쓴이 : 지돌스타(http://blog.jidolstar.com/68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