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ash Platform 개발자 분들에게 반가운 소식이 있습니다. AIR 2.0 Beta와 Flash Player 10.1 Prelease 버전이 공개되었습니다. 이제 Adobe Labs(http://labs.adobe.com/)에서 직접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Adobe AIR 2.0 beta

AIR 2.0은 다음과 같은 새로운 feature들이 추가되었습니다.(영어 압박? 그럼 : http://blog.chanik.com/entry/AIR-20-Beta-릴리즈 )

  • Support for the detection of mass storage devices.
  • Advanced networking capabilities like secure sockets, UDP support, and the ability to listen on sockets.
  • Support for native code integration.
  • The ability to open a file with its default application.
  • Multi-touch and gesture support.
  • New APIs for access to raw microphone data.
  • Webkit update with HTML5/CSS3 support.
  • Global error handling.
  • Improved cross-platform printing
  • Improved security and support for enterprise and government standards.

AIR 2.0에 대해서 자세한 설명 다음 글들을 참고하세요. 



AIR 2.0으로 개발테스트 하시려면 다음과 같이 합니다. 윈도우, Flash Builder 4 beta 2 환경을 가정하고 설명드립니다.

더 쉽게 환경을 구축하고 테스트 해보시겠다면 다음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blog.jidolstar.com/619 

 

  1. 만약 Flash Builder를 설치 안했다면 다음 링크를 통해 받으세요.
  2. SDK와 Runtime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3. 다운받은 Runtime을 실행해 설치합니다.
  4. SDK는 압축을 풀고 그안에 있는 내용을 Flash builder가 설치된 sdks/4.0.0과 sdks/3.4.1 폴더에 각각 덮어씌웁니다. 제 경우는 C:\Program Files\Adobe\Adobe Flash Builder Plug-in Beta 2\sdks\4.0.0
  5. Flash Builder를 실행합니다.
    Windows>Preferences에 들어가 Flash Builder > Installed Flex SDKs를 확인해보세요.
  6. Learn to Use Adobe AIR 2 Beta에 들어가 관련 내용을 학습합니다.
  7. Adobe AIR 2 Sample Applications에 들어가 Sample을 받아보고 실제 Flash Builder에서 작업해봅시다. (해당작업화면을 이미지 캡쳐하고 이런거 너무 힘들어서요. 그냥 말로 주절주절 써봅니다.)
    저는 일단 수많은 예제들중에 Microphone 예제의 소스를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Flash Builder에서 Flex Project를 생성합니다. 물론 Application Type은 Desktop으로 설정해야겠죠? 예제를 다운받아 사용하므로 프로젝트 이름은 예제 소스 압축을 풀어보면 메인소스의 이름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저의 경우 MicrophoneExamples군요. 프로젝트를 생성했으면 그 다음으로 Flash Builder에서 방금 생성한 프로젝트를 선택한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Import로 들어갑니다. 창이 뜨면 General > Archive File을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Browse...버튼을 눌러 다운받은 소스압축파일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Finish하세요. Overwrite할거냐 물으면 Yes To All 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초반에 sdk 에러가 뜰겁니다. 원본 소스의 sdk 설정이 달라서 그러는데요.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프로젝트명을 선택한후 마우스오른쪽 버튼을 눌러 Properties로 들어가 Flex Compiler를 선택한 다음 Use a specific SDK를 Flex 3.4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4.0이 아닌 이유는 예제 소스가 mx:WindowedApplication으로 만든 것으로보아 Flex 3.4 기반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다른 예제가 s:WindowedApplication으로 만들어져 있다면 Flex 4.0을 선택하세요. 다 끝났습니다. 이제 실행해보세요.


    앗... 제 데톱에 마이크가 없군요... ㅡㅡ; 아무튼 이렇게 하면 됩니다. Sample에는 Flex뿐 아니라 Ajax, Flash용도 있으니 잘 활용하시면 학습하는데 도움이 될겁니다.

 

Flash Player 10.1 Prelease

Flash Player 10.1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모바일 지원입니다. 제 블로그에서 앞서 설명했지만 Flash Player 10.1은 오픈소스프로젝트를 통해 탄생된 결과물입니다. 데스크탑 뿐아니라 다양한 기기에서도 Adobe Flash Platform 기술이 적용될 수 있도록 Flash Player 10.1을 만든겁니다. 이는 모바일과 같이 저급(?) 하드웨어 기반에서 항상 이슈가 되어 왔던 메모리, 전력소비, 속도, 하드웨어가속등의 문제를 해결한 Flash Player를 만들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외에도 차세대 모바일에 걸맞는 몇가지 기능(멀티터치등)을 구현할 수 있는 API도 추가되었죠. 또한 H.264 비디오도 지원해줍니다.

Flash Player 10.1에 대해서 더욱 자세히 알고 싶다면 Flash Player 10.1 Beta Release Notes를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Flash Player 10.1 기반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싶다면 Flash Player 10.1 플러그인을 자신의 컴퓨터에 먼저 설치한뒤 Player Global SWC를 다운받아 개발하면 됩니다. 일련의 절차를 간단하게 설명드립니다.

참고로 Flash Player 10.1은 정식 배포버전이 아닙니다. 테스트 목적으로 하시고 실제 배포는 하지 마세요.

Flash Player 10.1 플러그인을 http://labs.adobe.com/downloads/flashplayer10.html 에서 다운로드 받습니다. 기존에 설치된 Flash Player는 삭제를 하시고 설치하세요. 윈도우의 경우 파이어폭스와 모질라 계열이라면 Download plug-in for Windows (EXE, 2.2 MB)를 받고 IE라면 Download active-x for Windows (EXE, 2.2 MB)를 다운로드 받으세요. 아쉽게도 개발자를 위한 디버그 버전은 아직 없는 것 같습니다.

Flash Player 10.1 기반 개발을 위해 해당 API로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SWC를 다운로드를 같은 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다운받아 압축을 풀면 playerglobal.swc가 있습니다. 이것을 자신의 프로젝트에 포함하여 개발하면 됩니다. 함께 포함된 readme.txt파일을 보면 사용하는 방법이 잘 나와 있는데 여기서도 간단히 설명해 드리죠. (단, Flash Builder 4 beta 2 기준입니다.)

  1. 만약 Flash Builder를 설치 안했다면 다음 링크를 통해 받으세요.
  2.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프로젝트를 만듭니다.
  3. playerglobal.swc를 playerglobal10.1.swf로 이름을 바꾸고 만들어진 프로젝트의 libs폴더에 복사합니다. libs폴더에 복사하면 자동으로 Referenced Libraries로 설정됩니다. (여기서 이름을 바꾼 이유는 다음 내용을 설정할 때 playerglobal.swc의 Link Type을 수정못하도록 Flash Builder가 만들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4. 프로젝트명을 선택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properties를 선택한 뒤 Flex Builder Path를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Library path 탭을 선택한뒤 libs 폴더를 열어 Link Type을 External로 바꿉니다. 그런 다음 Flex 4.0 를 열어 기존 playerglobal.swc는 삭제합니다. Link type이 External이라는 것은 컴파일시 사용한 클래스를 빼놓는다는 뜻입니다. 어짜피 playerglobal.swc에 정의된 클래스는 이미 Flash player 10.1에서 지원해주기 때문에 굳이 swf안에 포함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지요.
  5. Flash Player 10.1을 요구하는 HTML이 되도록 만들어주기 위해 Properties 창에서 Flex Compiler를 선택합니다. Adobe Flash Player options에서 Use a specific version을 10.1.0으로 바꾸거나 Additional compiler arguments에 -target-player=10.1.0 을 추가합니다.

이로써 Flash Player 10.1 에서 돌아가는 Flash 애플리케이션을 만들때 환경 구축을 모두 완료했습니다.

아래처럼 Flash Player 10.1 API인 TouchEvent, TransformGestureEvent 등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Flash Player 10.1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 정식버전이 배포되고 Flash CS5도 나오게 되면 아이폰 및 다양한 기기에서 동작하는 재미있는 애플리케이션들을 만들 수 있게 될 것입니다. 

Flash Platform 개발자들이여.. 향후 10년 밥벌이 벌었습니다. ㅋㅋㅋ


글쓴이 : 지돌스타(http://blog.jidolstar.com/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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