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형 FB4(Flash Builder 4)를 사용하지 않고 굳이 Eclipse에 FB4 plugin을 설치하는 이유는 독립형 FB4는 기능의 제약점이 있기 때문이다. 물론 FB4로도 충분히 개발이 가능하지만 Eclipse와 연동하는 것은 이 편이 실무에 더욱 적합하다. 그 이유는 hika님의 글 Flex Builder는 반드시 Plug in 으로 설치 글을 읽어보면 알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설치법은 처음 해보는 사람에게는 단순하지 않다. 한방에 설치하는 독립형 FB4에 비해 이것저것 고려할 것이 많은 것 같은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이 글을 쓰는 목적은 FB4 plugin을 설치를 하는데 있어서 다소 어려움을 쉽게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소개하기 위함이다.

설치하는 대략적인 순서는 hika님이 매우 잘 설명해 주었다.
Flex Builder는 반드시 Plug in 으로 설치

그러나 더욱 자세한 방법은 Chocodonut님의 글대로 하면 되겠다.
Flex Builder 3 Professional Eclipse plug-in 설치

FB4도 위 글과 거의 동일한 방법으로 설치하지만 아래와 같은 몇가지 체크할 사항이 있다. (단, 본인은 Window XP환경에서 테스트 했음을 언급한다. Mac이나 Linux의 경우 아래에서 지적한 문제가 있을지는 테스트해보지 않았다.)

1. Eclipse는 Ganymede를 설치한다.
먼저, Eclipse버전은 Ganymede RC2 버전을 이용하기 바란다. 최신 버전인 Galileo는 제대로 설치되지 않는다.
http://www.eclipse.org/downloads/
에서 화면 오른쪽에 Older Versions를 선택한 뒤 Eclipse Ganymede SR2 Packages로 들어간다. 여기서 Eclipse IDE for Java EE Developers를 다운로드 받으면 되겠다. 아래 링크로 직접가도 되겠다.
http://www.eclipse.org/downloads/packages/release/ganymede/sr2

다운받은뒤 설치를 원하는 곳에 압축을 풀면 설치가 완료이다. 설치완료후 반드시 한번이상 실행해준다.

만약 Galileo버전을 사용하고 싶다면 굳이 말리지 않는다. ^^
다음 글을 참고한다.
http://blog.naver.com/joycestudy/100090900907


2. Eclipse실행시 JVM terminated. Exit code=-1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
Eclipse 설치폴더에 eclipse.ini를 열어 다음과 같이 수정한다.
-showsplash
org.eclipse.platform
--launcher.XXMaxPermSize
256M
-vm
C:\Program Files\Java\jdk1.6.0_07\bin\javaw.exe
-Dosgi.requiredJavaVersion=1.5
-vmargs
-Xms40m
-Xmx512m

원래 eclipse.ini에서 수정된 부분은 -vmargs의 위치가 -Xms40m 바로 위로 이동된 것이며 추가된 부분은 -vm 부분이 들어간 것이다. 이때 javaw.exe 경로는 각자 jdk또는 jre 설치 경로를 따라 설정하면 되겠다. 이렇게 해도 같은 에러가 난다면 검색을 통해 다른 방법을 찾길 바란다.


3. Flash Builder 4 plug in을 설치시 반드시 Eclipse 설치경로를 지정해줄것!
FB4 plug in을 설치하면 중간에 Eclipse설치 경로를 지정하는 순서가 있다. 이 부분을 잊지 말고 Eclipse 경로를 지정하기 바란다.


4. FB4를 실행할때는 Eclise를 실행하거나 FB4에 설치된 Run FB Plug-in with alternate Eclipse를 실행한다.
FB4 plug-in에서 Run FB plug-in 을 실행하면 eclipse-host-distro의 Eclipse가 실행되므로 이것을 사용하지 말자.

5. 바로가기를 FB4 아이콘으로 바꾸기
일반적으로 Eclipse를 실행하기 위해 바탕화면에 바로가기를 만들거나 빠른실행아이콘으로 등록해서 사용할 것이다. 하지만 이 바로가기는 기본 아이콘이 이클립스이다. 그러므로 기존에 사용하는 이클립스 아이콘이 있다면 무엇이 Flash Builder이고 무엇이 Eclipse인지 잘 분간이 안갈터...

바로가기의 아이콘을 Flash Builder 아이콘으로 바꿔보자.
1. Flash Builder Plug-in이 설치된 폴더로 가서 eclipse-host-distro 폴더에 가면 Eclipse.ico 파일이 있다. 이것을 복사해서 Eclipse 설치 폴더에 복사한다.
2. 다음으로 바탕화면 또는 빠른실행아이콘을 선택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속성을 선택한다.
3. 아이콘 변경 버튼을 눌러 Eclipse 설치 폴더에 복사한 Eclipse.ico로 바꿔준다.

이제 근사하게 Flash Builder 아이콘을 가진 바로가기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6. 이전 워크스페이스를 열때 만약 Run, Debug 버튼이 사라진다면!
다음 글을 참고한다.
Flash Builder/Flex Builder의 툴바에서 Run, Debug Launch 버튼이 없어진 경우 해결법


7. 이전 워크스페이스의 SDK경로는 따로 빼자!
Flash Builder의 SDK가 아닌 기존에 원래 사용하던 SDK를 참조할 필요가 있는 경우가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본인은 C나 D 드라이브로 SDK폴더를 따로 만들어 FB가 이 SDK를 참조하도록 하고 있다.

다음과 같이 진행한다.

1. C나 D 드라이브등에 사용할 SDK를 복사한다.(새 FB의 설치경로에 sdks에 있는 파일을 복사할 수 있다.)
2. FB를 실행한다.
2. 메뉴에서 Window > Preference를 선택한다.
3. 창이 뜨면 좌측에 Flash Builder를 열어 Installed Flex SDKs를 선택한다.
4. 우측에 Flex 3.4, Flex 4.0이 이전 FB버전의 경로를 참고하고 있을 것이다. 이를 C나 D드라이브에 복사한 SDK를 참조하도록 한다.


8. 기본 플러그인 설치는 기본!
독립형 FB4에는 설치되지 않는 플러그인이 Eclipse에는 언제든지 설치가 가능하다. 주로 협업이 이뤄지므로 SVN등을 설치해야하고 다양한 배포 경로를 확보하기 위해 ANT관련 설정이 필요할 것이다. C/C++개발을 위한 CDT, PHP개발을 위한 PDT등 플러그인을 제한없이 설치할 수 있으니 Eclipse의 FB4 plugin을 설치하는 편이 훨씬 득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다음글들을 참고하면 좋겠다.
Flex Builder 에서 Subversion(SVN) 사용하기
Flex Builder 3에서 ANT 사용하기
Maven 시작하기


정리하며
사실 위에 제시한 사항들은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다. 꼭 그렇게 따라할 필요 없으며 필요시 참조하면 무난할 것이라 판단한다.

실무에 종업하시는 분들은 왠만하면 FB4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다. hika님의 블로그에 실무를 통해 자주 사용하는 설정정보를 정리해두었으니 참고 바란다.

플래시를 위한 이클립스 기본 설정

다음 글들은 이외에 개발에 큰 도움이 되는 글이니 참고 바랍니다.
플래시 어플리케이션 개발하기
플래시 프로젝트 생성하기


다운로드
Flash Builder 및 갖가지 Adobe 제품군을 다운로드 받으려면 다음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www.adoberia.co.kr/pds/down.html?src=text&kw=000026

글쓴이 : 지돌스타(http://blog.jidolstar.com/60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