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playObject 속성중에 cacheAsBitmap을 사용해 본 적이 있나요?

 

cacheAsBitmap은 시각화된 객체를 Bitmap으로 캐싱해주는 역할을 하는 속성입니다. 이것이 true가 되면 DisplayObject는 Bitmap처럼 되는 것이지요. Flash에서 Bitmap과 상반되는 것이 Vector입니다. 일반적으로 Flash에서 그래픽적인 요소는 거의 Vector로 처리되지요. Bitmap과 Vector에 대한 차이점과 장단점을 굳이 설명안하겠습니다.

 

단지 제가 궁금하고 해결하고 싶은 문제는 cacheAsBitmap속성이 적용된 것을 확대/축소할때 입니다.

이 속성을 true로 하고 이동처리(마우스 Drag등)을 하는 것과 안한것은 엄청난(?)속도 차이를 보입니다. 복잡한 Graphic이 들어가고 이동이 필요한 경우 cacheAsBitmap을 true로 설정하여 애플리케이션의 퍼포먼스를 높힐 수 있지요. 하지만 cachAsBitmap은 메모리와는 적입니다. 가령 확대/축소할때 가장 큰 문제가 되는데 Bitmap이 확대/축소할때 이미지는 그 크기만큼 메모리를 잡아먹습니다. 아래 제가 쓴 글을 보시면 이해될 겁니다.

 

[Flex/AIR] 메모리의 무서운 적! DisplayObject의 cacheAsBitmap 속성

 

저는 이동시에는 cacheAsBitmap을 true로 설정하고 확대/축소할때는 false로 설정해서 퍼포먼스 개선을 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cacheASBitmap을 설정하더라도 적용되는 시점이 문제입니다. 확대/축소하기 전에 false로 지정하고 바로 확대/축소를 하면 메모리를 잡아먹는다는 것이지요. 다음 Render시점에서 확대/축소를 해야하는 것인가 생각이 드는데 아직 뾰족한 묘안이 없습니다.

 

혹시 저와 같은 경험을 하셨다던가 아니면 해결책을 알고 계신분 있다면 댓글 부탁드리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