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ex, Flash, ActionScript, AIR....

Adobe RIA 기술을 처음 접해본 이들에게 이 용어들의 구분은 매우 생소하다. 앞에 3개는 모두 Flash Player에서 돌아가는 SWF파일을 만들어주는 툴 및 언어이다. AIR는 이러한 것을 확장해서 데스크탑 영역까지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할 수 있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많이 헷갈리는 것중에 하나가 바로 Flex, Flash, ActionScript 의 구분이다. ActionScript는 Flex, Flash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가장 핵심이면서 기반이 되는 언어이다. Flex는 ActionScript 3.0을 확장해 RIA를 지원하기 위한 일종의 프레임워크이다. Flash는 ActionScript 초기 시절부터 있는 일종의 툴로서 이펙트 및 다양한 효과를 제작하는데 적절하도록 구성된다. 결국 Flex, Flash의 태생은 ActionScript 이고 어떤 목적을 가지고 제작하느냐에 따라 Flex, Flash로 구분해서 개발한다. 물론 어떤 것을 선택하든지 결과물은 SWF이다.

 

재미있는 사실은 Flash는 뭔가 디자인 중심적으로 느껴지는 반면, Flex는 개발적이고 기술적으로 여겨는 풍토가 있다. Flash 개발자라고 말하는 것보다 Flex 개발자라고 하면 연봉협상에도 유리할지 모른다. 하지만 Flash 개발이든 Flex 개발이든 어떤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냐에 따라 선택이 달라지는 것이지 개발의 질이 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다. 여기서 선택이라는 것은 가령 이렇다. 기업솔루션을 구축해야하는 상황이면 서버 구성 및 데이타 통신, 데이터 관리, 각종 컴포넌트를 아낌없이 지원해주는 Flex로 개발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Google Map과 같이 Flex 컴포넌트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면 Flash 기반이나 순수 ActionScript 기반으로 개발하는 것이 맞다.

 

Adobe에서 Flex Builder 3의 다음 버전을 Flex가 아닌 Flash Builder 4로 지정하기로 했다. Flash Builder 4는 현재 Flash CS4와 같은 툴이 아니라 지금의 Flex Builder와 같이 Eclipse기반으로 만들어진 툴이다. 또한 Flex 4 SDK(현 Flex Gumbo)를 기반으로 Flex 개발환경을 지원한다. 결국 그런거다. Adobe RIA기술의 핵심은 Flash다. 그리고 Flex도 결국 Flash다. 다만 Flex SDK를 기반으로 제작하면 Flex SDK로 만들어진 Flash 애플리케이션인 것이다.

 

차기 버전이 Flex Builder 4 대신 Flash Builder 4로 지정한 것은 여러모로 바람직해 보인다. 일단 같은 SWF 결과물을 만들어 준다는 암시를 지니기 때문에 의미전달이 쉬워진다. 겉모습은 전부 Flash이지만 개발방법은 선택하기 나름인 것이다. Flex SDK를 사용하면 그 사람은 여전히 Flex 개발자인 것이다. 앞으로 디자이너와 개발자간에 협력 도구인 Flash Catalyst는 Flash Builder와 매우 자연스럽게 연동이 된다. 그런데 어떤것은 Flex, 어떤 것은 Flash, 이렇게 되면 뭔가 섞일 수 없는 느낌이 든다.

 

2009년 6월 쯤에 1차 베타버전이 나오고 4분기면 정식 버전이 출시될 것이다. 아무튼 기존 보다 개발의 편의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Flash Builder 4가 나오길 기대한다.

 

이것만은 기억하자.

이제 더 이상 Flex는 Flex Builder를 지칭하지 않는다. Flex는 Flex SDK를 지칭하며 그것을 이용해서 개발하는 툴은 Flash Builder 4인 것이다.

Flash Builder 4는 다음 링크를 통해 다운받으세요.
http://www.adoberia.co.kr/pds/down.html?src=text&kw=000026 

+ Recent posts